한나라 집단지도체제로 가나…朴대표 긍정반응

  • 입력 2004년 4월 22일 18시 53분


코멘트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운데)가 총선 후 본격적인 민생 챙기기 행보에 나섰다. 박 대표는 22일 인천 남동공단 세일전자 근로자들과 점심을 함께하면서 “근로자가 잘사는 나라가 곧 부강한 나라”라고 말했다.  -서영수기자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운데)가 총선 후 본격적인 민생 챙기기 행보에 나섰다. 박 대표는 22일 인천 남동공단 세일전자 근로자들과 점심을 함께하면서 “근로자가 잘사는 나라가 곧 부강한 나라”라고 말했다. -서영수기자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6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한나라당 내에서 지도체제 개편 문제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3월 당 대표 경선에 참여했던 3선의 김문수(金文洙) 의원은 2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대표 중심의 단일 지도체제를 집단지도체제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다선의 실력자들이 당 외곽에서 떠돌며 당권 획득의 기회만 엿보게 만드는 구조 때문에 생기는 부작용을 없애야 한다. 실력자들이 당의 주요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체제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3선의 이재오(李在五) 홍준표(洪準杓) 의원도 이날 기자들에게 집단지도체제로의 개편 필요성을 주장했다.

당내에선 이들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박근혜(朴槿惠) 대표의 독주에 제동을 걸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일단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지도체제 개편 논의를 해나간다는 원칙적인 방침을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인천 민생투어 도중 인천시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집단지도체제 도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또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서 여러 사람이 토론을 거쳐 많은 분이 찬성하는 방식이라면 어떤 것도 상관없다. 당에 가장 좋은 방법이 도출된다면 그렇게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박 대표의 당 개혁 방침에 적극 호응하고 있는 남경필(南景弼) 권영세(權寧世) 의원 등 소장파는 집단지도체제 도입에 일단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어 이 문제를 둘러싼 세 대결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권영세 의원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지도체제 등 당내 문제보다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 수렴을 위한 논의가 우선돼야 한다”며 지도체제 개편 논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소장파들은 총선 직후 지도체제 개편 논의가 자칫 민생을 외면한 당내 권력투쟁으로 국민들에게 비칠 것도 우려하고 있다. 집단지도체제 문제를 처음 꺼낸 이재오 홍준표 의원 등은 총선 전까지 대여 강경노선을 주도하면서 소장파들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또 이들 대여 강경파가 당내 대권후보군에 포함된 이명박(李明博) 서울시장과 가까운 점도 이들과 소장파와의 세 대결 전망을 뒷받침한다. 어쨌든 박 대표는 이날 처음 시작한 전국 민생투어를 5월까지 계속하면서 다른 당권 경쟁자들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