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이광재씨 집 압수수색]右광재 첫 타깃… 수사 본궤도

  • 입력 2004년 1월 13일 18시 41분


코멘트
대통령 측근 비리 특별검사팀이 13일 이광재(李光宰) 전 대통령국정상황실장의 자택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은 수사가 본격적인 물증 확보 단계로 접어들었음을 의미한다.

특검팀은 12일에는 썬앤문그룹 문병욱(文丙旭·구속) 회장이 이 전 실장에게 건넨 1억원이 세탁된 W캐피털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여 회계자료를 확보했다. 돈세탁 과정에 관여한 K은행 간부 김모씨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금명간 실시될 가능성이 높다.

특검팀은 6일 출범 이후 사건 기록 검토에 주력하면서 “이번 수사는 다른 어느 사건보다 물증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해 왔다. 특검 수사 대상이 된 3가지 사건 관련자들이 이미 수차례 검찰 조사를 받았기 때문에 특검에 대비한 ‘사전 준비’가 철저하게 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

따라서 계좌추적이나 압수수색을 통해 충분한 단서를 확보한 뒤 이를 근거로 수사 대상자들을 압박한다는 게 특검팀의 전략이다.

실제 특검팀은 이 전 실장 및 양길승(梁吉承)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 관련 의혹 수사를 위해 이들의 주변 계좌에 대한 광범위한 추적 작업을 벌이고 있다.

특검팀의 초기 수사는 일단 이 전 실장이 관련된 의혹 사건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형국이다. 검찰이 수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수사를 벌였던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 사건과 달리 이 전 실장 사건은 수사 진행 도중에 특검으로 이첩됐기 때문.

시간상 제약으로 일부 계좌 추적이나 관련자 조사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은 검찰도 어느 정도 인정하고 있다. 또 썬앤문 감세청탁 의혹 수사에 집중하느라 특검 수사대상인 ‘썬앤문 대선자금 95억원 제공 의혹’ 등에 대한 검찰의 조사는 큰 진전을 보지 못했었다.

특검팀이 이 전 실장의 자택 압수수색 등 활발한 물증 확보 작업에 나선 것은 바로 이런 의혹들을 본격적으로 조사하기 위한 사전 포석인 것으로 풀이된다.

양 전 실장 사건과 관련해 충북 청주에 파견된 특검팀의 수사관들은 양 전 실장에게 수사무마 청탁과 함께 술자리 향응을 제공한 청주 K나이트클럽 실소유주 이원호씨(51) 관련 계좌의 자금 흐름을 쫓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씨 관련 계좌에서 뭉칫돈으로 출금된 뒤 사채시장 등을 거쳐 현금화된 수표를 찾는 것이 특검팀의 수사 초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 사건을 수사했던 청주지검은 이씨 관련 수표 4000장에 대해 계좌추적을 벌였으나 범죄 단서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었다.

이상록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