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측근 소환… 대선자금 손대나

  • 입력 2003년 10월 7일 23시 22분


코멘트
검찰이 노무현 대통령의 ‘영원한 집사’로 불리던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비서실 총무비서관과 노 대통령의 대선자금을 관리한 통합신당 이상수(李相洙) 의원에 대해 소환을 통보한 것은 ‘SK비자금’ 수사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검찰이 현직 대통령 취임 초반에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와 대선자금 관리인을 본격 수사하는 것은 이례적이며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검찰은 올 7월 ‘SK비자금 수사’에 착수한 뒤 손길승(孫吉丞) SK그룹 회장 등이 지난해 대선을 전후해 노 대통령 측근과 민주당에 돈을 전달했다는 구체적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 이상수의원 일문일답
- 이회창측 "돈문제 관여 않아"
- 이상수 "상식수준 받아 적법처리"
- 최도술 "왜 그런 얘기 상상안돼"
- 최도술 "SK로부터 1원도 안받았다"
- 'SK비자금' 이상수.최돈웅.최도술 소환

그러나 검찰 안팎에서는 검찰이 실제로 현직 대통령의 측근 인사와 대선 자금 관리인에게 수사의 칼날을 대기 어렵다는 관측이 우세했다.

이런 관측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최 전 비서관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고 소환 통보라는 정면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검찰 수뇌부가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함으로써 준 사법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되찾아야 한다”는 수사팀의 의견을 받아들였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최 전 비서관은 84년 노 대통령이 변호사로 일할 때 변호사 사무장을 맡은 이후 20년간 노 대통령을 가까운 거리에서 보좌해온 인물이며 이 의원은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 사무총장으로 대선자금의 비밀을 쥐고 있다.

검찰이 지난해 대선 당시 한나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재정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최돈웅(崔燉雄) 의원에 대해서도 소환을 통보한 것은 여야의 형평성 시비를 염두에 둔 조치로 보인다.

법조계에서는 송광수(宋光洙) 검찰총장 체제의 검찰이 2004년 4월 총선을 6개월 앞두고 노무현 정부 이전의 사건으로 특정 정당의 정치인들을 계속 수사할 경우 ‘정계 개편을 위한 사정’ 논란 등으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말들이 많았다.

검찰 관계자들은 “이들에 대한 소환 조사는 지금까지 밝혀진 증거에 따른 것으로 정치적 고려는 없었다. 앞으로 누가 더 추가로 소환될지 알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 소환될 3명에 대한 조사는 SK 비자금 수사의 마지막 단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의 한 관계자는 “비자금에 관련된 핵심 의혹이 밝혀질 경우 국민들이 수사 결과를 납득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이 최 전 비서관과 이 의원을 상대로 지난해 대선 당시 SK비자금을 받은 경위를 밝혀낼지는 쉽게 예단할 수 없다. 검찰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권력 핵심층이 검찰을 가만히 놔두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이에 따라 검찰의 의지대로 지난해 대선과 SK 비자금에 얽힌 진상이 제대로 드러날지가 관심거리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