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인선잘못” “찬성의원 더많아” “구태정치 또증명”

  • 입력 2003년 9월 26일 18시 37분


코멘트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오른쪽에서 세 번째)를 비롯한 여야 의원들이 감사원장 임명동의안 투표를 위해 줄지어 투표소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오른쪽에서 세 번째)를 비롯한 여야 의원들이 감사원장 임명동의안 투표를 위해 줄지어 투표소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
26일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안이 부결된 후 각 당은 표결 결과가 미칠 영향을 분석하며 향후 대책 마련에 분주했다.

한나라당은 김두관(金斗官) 전 행정자치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에 이은 임명동의안 부결이 미칠 역풍 차단에 주력했고 민주당은 ‘한나라당과의 야합’이라는 여권의 비난에 “찬성표가 반대표보다 많았다”고 일축하며 차별성 부각에 애쓰는 모습이었다. 반면 통합신당 주비위측은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싸잡아 비난했다.

▽한나라당, “대통령이 잘못한 것 아니냐”=최병렬(崔秉烈) 대표는 표결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자신의 ‘패밀리(가족)’를 정부를 견제할 감사원장으로 임명했는데 이에 반대표가 많았던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 전 장관 건도 있었는데 굳이 이번에 거야(巨野)의 칼을 뺐겠느냐”며 지도부 차원의 반대 당론 주문이 없었음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후속 인사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그런 우(愚)를 범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가결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한 고위 관계자는 “지금도 ‘공룡 야당’이라는 말을 듣는데 감사원장 동의안을 부결시켜 한나라당이 특별히 얻을 게 있겠느냐”며 “윤 후보자에 대한 자질 문제가 작용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전했다.

실제로 홍사덕(洪思德) 원내총무는 표결 직후 “이렇게 반대표가 많을 줄은 몰랐다”며 “전날(25일) 노 대통령이 가결 요청만 하지 않았더라도 최 대표가 가결 쪽으로 의원들을 설득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진(朴振) 대변인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이번 국회 결정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 고질적인 인사파행을 바로잡아야 하고, 조속히 공직인사의 3대 원칙인 전문성 중립성 도덕성을 고루 갖춘 인물을 새 후보자로 추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왜 우리 탓 하느냐”=민주당 지도부는 ‘대통령 책임론’을 부각시켜 여권의 공격을 방어하며 숨고르기에 들어가는 분위기다. 박상천(朴相千) 대표는 표결 직후 “대통령이 호응을 얻기 어려운 인물을 감사원장으로 추천했다”며 “민주당은 부결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찬성표가 더 많았다”며 여권의 ‘부결 공동 책임론’ 차단에 주력했다. 그는 “한나라당과의 공조는 말도 안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성순(金聖順) 대변인도 이날 본회의 직전 의원총회 브리핑에서 “6 대 4 정도로 찬성 의견이 많았다”고 했으며 상당수 의원들은 “부결시키면 노 대통령이 판 함정에 빠질 수 있다”며 ‘전략적 가결’의 필요성을 피력하기도 했다.

일부 의원들은 “이왕 부결된 이상 선명 야당의 기치를 세워야 한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이협(李協) 최고위원은 “노 대통령이 (가결 요청을 하는 등) 단세포적인 반응을 보이면 국민들은 새로운 정치의 맛을 보지도 못할 것”이라며 “청와대는 ‘신4당 체제’에 대해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신당, “이제 우리만이 여당이다”=김근태(金槿泰) 원내대표는 표결 직후 의원총회를 열고 “한나라당과 민주당 지도부는 대단히 무책임한 상황을 조성했다. 구태 정치의 야합이 일어나고 있다”고 야권을 싸잡아 비난하며 단일 여당으로서의 차별성 확보에 주력했다.

이해찬(李海瓚) 의원은 “감사원장에 대한 부결이 아니라 이 정권에 대한 부결이다. 결연한 자세로 국정을 지키는 파수꾼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고, 김부겸(金富謙) 의원은 “이왕 부결되려면 이렇게 화끈하게 깨지는 게 낫다”며 정부 여당에 대한 동정 여론 조성 가능성을 점쳤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