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부대 이전부지 320만평 예상

  • 입력 2003년 9월 23일 18시 19분


코멘트
용산 미군기지와 미 2사단의 후방 이전 등 주한미군 재배치에 따라 한국이 미군에 제공해야 할 이전부지 규모는 310만∼320만평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영길(曺永吉) 국방장관은 23일 국방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주한미군 재배치에 따라 경기 오산시와 평택시에 있는 기존 미군기지 이외에 추가로 310만∼320만평의 이전 부지를 제공키로 양국이 의견 접근을 이뤘다”며 “내달 열리는 한미연례안보협의회(SCM) 때 최종 확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내년도 국방예산에 부지 매입비로 2500억원을 반영했다. 국방부는 그러나 전체 기지부지 구입비 규모에 대해선 아직 밝힐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방송 특정언론에 지나치게 적대적”
- 이한구의원 “北식량차관 1조 축소발표”
- 미확인 지뢰지대 여의도 23배

조 장관은 또 이라크 전투병 추가 파병과 관련해 “이라크에 1개 여단 3000여명을 파병할 경우 연간 2000억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라크에 1개 여단을 파병할 경우 비용이 얼마나 드느냐”는 이만섭(李萬燮·민주)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한 뒤 “인건비와 장비 등을 전반적으로 계산해야 하므로 정확하진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추가 파병을 요구해 온 미국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24일부터 28일까지 차영구(車榮九) 국방부 정책실장과 서주석(徐柱錫)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기획실장, 위성락(魏聖洛) 외교통상부 북미국장이 워싱턴을 방문해 각종 정보를 수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23일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위원회와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에 대한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공영방송의 편파 보도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고흥길(高興吉·한나라) 의원은 “KBS, MBC 등 공영방송사들이 노무현 정부의 신문 때리기 방침에 동조하며 정권과의 짝짓기에 열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일윤(金一潤) 의원은 “현재 언론계는 ‘권력지향적 방송’과 ‘권력견제 신문’이라는 이상한 대결구도가 생겼다”며 “MBC 시청자위원회의 회의록을 검토한 결과, 특정 위원들이 ‘신문과의 전쟁’을 부추기는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전승훈기자 raphy@donga.com

윤상호기자 ysh100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