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단일후보 확정

  • 입력 2002년 11월 25일 01시 14분


25일 0시10분 서울 라마다 르네상스호텔에서 후보단일화 여론조사결과가 발표되자 여의도 당사에서 결과를 기다리고 있던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운데)와 당직자들이 손을 맞잡아 들고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박경모기자 momo@donga.com]
25일 0시10분 서울 라마다 르네상스호텔에서 후보단일화 여론조사결과가 발표되자 여의도 당사에서 결과를 기다리고 있던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운데)와 당직자들이 손을 맞잡아 들고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박경모기자 momo@donga.com]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가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대통령후보와 12월19일 대선 본선에서 대결할 단일후보로 결정됐다.

민주당과 국민통합21이 25일 단일후보로 노 후보를 확정함에 따라 대선 구도가 이 후보와의 양강 구도로 급변해 선거운동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노 후보측과 국민통합21 정몽준(鄭夢準) 후보측은 24일 오후 여론조사기관인 ‘리서치 앤 리서치(R&R)’와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 노 후보가 리서치 앤 리서치 조사에서 46.8%를 얻어 42.2%를 얻는 데 그친 정 후보를 따돌렸다.

▼관련기사▼
- 민주당 “이겼다” 축제의 밤
- ‘보수 對 개혁’ 양강구도로 급변
- 鄭지지층 54% “盧에 투표”
- 盧, TV토론서 마음비운 모습 ‘어필’
- 25일 0시15분 협상단 결과발표
- 鄭후보 “선대위장 여부 盧후보 만나 결정”
- 한나라“오히려 편한상대” 자신감

노 후보는 또 월드리서치 조사에서 38.8%를 얻어 37.0%를 얻은 정 후보를 눌렀으나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가장 낮은 이 후보 지지율(30.4%)보다 이 후보의 지지율이 낮게 나올 경우 무효화한다’는 양측의 합의에 따라 이 조사는 무효 처리됐다.

단일후보 발표 뒤 노 후보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일 먼저 국민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면서 “특히 불투명한 전망하에서 단일화 결단과 함께 축하메시지를 보내주고 협력을 약속한 정 후보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정 후보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 후보의 승리를 축하한다. 노 후보가 당선되도록 열심히 돕겠다”면서 여론조사 결과에 승복할 뜻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신계륜(申溪輪), 통합21 민창기(閔昌基) 후보단일화추진단장은 25일 0시10분경 서울 라마다르네상스호텔에서 공동발표를 통해 “양측 합의에 따라 유효 처리된 여론조사기관 1곳에서 승리한 노 후보가 단일후보가 됐다”고 선언했다.

신 단장은 “여론조사기관 두 곳에서 이기면 단일후보가 되고 1 대 1이면 무승부로 처리키로 했으며 이 후보 지지율이 23∼25일 실시된 여론조사 중 최저치보다 낮게 나올 경우 무효 처리키로 했다”고 단일화 기준을 설명했다.



양당은 당초 3개 여론조사기관에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었으나 유력 여론조사기관들이 조사를 거부해 조사기관 선정에 난항을 겪었으며 1차 조사에서 결론이 나지 않을 경우 순차적으로 3차 조사까지 할 수 있도록 합의했으나 1차 조사에서 판가름이 났다.

이날 조사에서 양측은 ‘이 후보에 대항할 수 있는 후보로 노무현-정몽준, 정몽준-노무현 후보 중 누구를 지지하느냐’를 질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정 후보 경쟁력 조사결과 (단위 %)
기관노무현정몽준이회창(단순지지도)유 무효
리서치 앤 리서치46.842.232.1유효
월드리서치38.837.028.7무효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