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대통령 政局대처 안이

  • 입력 2002년 7월 15일 18시 13분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15일 기자간담회에서 아들들의 비리연루에 대해 사과하고 아태재단을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으나 장남인 김홍일(金弘一) 의원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본인의 문제’라며 입장 표명을 유보했다.

이는 그동안 한나라당은 물론 민주당 쇄신파들이 제기한 아태재단 해체와 김홍일 의원의 탈당 요구를 거부한 것이어서 김 대통령의 상황 인식에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아태재단을 전면 개편해 사회적 명망이 있고 정치적 색채가 없는 분들이 맡도록 할 것이며 앞으로 새 이사진이 꾸려져도 참여하지 않고 재단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아들-亞太문제 해법 핵심 빠졌다
- 金대통령 문답 주요내용
- 한나라-민주 반응
- 동교동계 亞太재단서 모두 손뗄듯
- 김대통령 간담회발언 전문

김 대통령은 또 김홍일 의원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국회의원은 헌법기관이므로 본인이 자주적으로 판단해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 좋지 않은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아들들의 비리연루에 대해서도 “일생에서 지금처럼 참혹하고 참담한 때가 없었다”며 거듭 사과했으나 전현직 국가정보원장이 차남인 홍업(弘業)씨에게 ‘떡값’을 준 데 대해서는 “아무리 개인적이라고 해도 내 자식이 돈을 받은 것은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만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어 “(아들들 비리에 대해) 사전보고를 받지 못했고 그와 관련해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얘기도 있어 제도적 책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생각 중이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장상(張裳) 국무총리서리 지명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말이 나와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국회 인준은) 잘 되지 않겠는가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통령은 ‘각 당 대선후보 및 지도부와 만날 용의가 없느냐’는 질문에는 “국가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분위기가 잡히면 언제든 만날 용의가 있으나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여서 신중히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간담회 내용에 대해 한나라당 남경필(南景弼) 대변인은 “아들들 비리에 대해 사과하면서 ‘엄정하게 처벌받는 데 이의가 없다’고 한 것은 다행이지만 진지한 자세로 국민에게 사과하지 않아 실망이다. 진정 반성한다면 특검제와 국정조사, TV청문회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논평했다.

민주당의 반응은 엇갈렸다.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논평에서 “전반적으로 국민 여론을 감안해 변화를 모색하려고 고심한 흔적이 보인다. 아태재단에 대한 언급은 국민 여론을 감안한 진일보한 태도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는 김홍일 의원과 관련한 김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지난번 기자회견에서 충분히 의사표시를 했다고 생각한다. 두 번, 세 번 얘기하고 싶지 않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이철희기자 klimt@donga.com

윤종구기자 jkma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