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계파별 대책 갈등

  • 입력 2002년 5월 15일 18시 34분


민주당 내에서 정계개편 및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세 아들 문제에 대한 논의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15일 하루 동안에만 4개의 각종 의원모임이 잇따라 열리는 등 논의는 ‘백화제방(百花齊放)’의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DJ 아들들 문제〓당내 초선의원 모임인 ‘새벽21’과 당내 최대의원 모임인 중도개혁포럼은 이날 각각 모임을 갖고, 김 대통령의 아들비리 의혹에 따른 당 지지도 하락 등 ‘아들 정국’ 대처방안을 논의했다.

새벽21 대표인 박인상(朴仁相) 의원은 모임이 끝난 뒤 “대통령 아들이라고 해서 성역이 있어서는 안되며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다만 김홍일(金弘一) 의원 사퇴문제와 관련해서는 “선출직 의원인만큼 사퇴 문제를 주변에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본인이 알아서 판단할 문제”라는 쪽으로 입장이 정리됐다는 후문이다.

중도개혁포럼의 정균환(鄭均桓) 대표는 이날 모임 후 “김 의원 한사람에게 책임을 떠넘겨서는 안된다”며 김 의원의 사퇴 문제에 분명한 제동을 걸었다.

▽정계개편 본격 공론화〓노무현(盧武鉉) 후보는 이날 당 외곽연구소인 새시대전략연구소 초청 강연에서 한나라당 내 개혁파를 가리켜 “민주세력이 왜 산업화세력의 곁방살이를 하느냐”며 정계개편 참여를 호소했다.

그는 “산업화세력도 게임의 상대방으로 (존재를) 인정하고, 반독재 민주화세력이 손잡아 이들(산업화세력)과 서로 페어플레이를 해보자는 게 내 꿈이다”고 밝히기도 했다.

곽치영(郭治榮) 의원이 이런 방식의 정계개편론은 ‘20세기 패러다임에 따른 이분법적 사고’가 아니냐고 질문하자 노 후보는 “다른 세력들을 배격하자는 것은 아니다”며 배타적 의미의 정계개편이 아니라는 점을 설명했다.

개혁성향 의원 모임인 ‘바른정치연구회’도 이날 국회의원 회관에서 ‘지역분열 정치구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란 주제의 토론회를 열고, 의원모임 차원에서는 처음으로 정계개편의 공론화를 시도했다.

토론회에서 가톨릭대 김만흠(金萬欽) 교수는 기조발제를 통해 “노 후보의 ‘신민주연합론’이 지역간 적대적 대결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경희대 정진영(鄭璡永) 교수는 “호남과 부산 경남이 연합하면 새로운 지역주의를 조장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천정배(千正培) 의원은 “정계개편이라는 용어보다는 정치구도개혁이라는 용어가 적합하다”며 “민주화세력 개혁세력 전문가세력 등 미래지향적 개혁세력이 총결집해야 지역주의 정치구도를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