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희씨 與입당 '新관권' 논란…"中企協 정치중립 훼손"

  • 입력 2000년 3월 16일 19시 35분


박상희(朴相熙)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장이 16일 협회 부회장 4명과 중소기업 대표 등 368명과 함께 민주당에 입당한 데 대해 한나라당과 자민련이 ‘신종 관권선거’라며 강력 반발, 이익단체의 선거 중립성 문제가 뜨거운 총선 쟁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또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의 국가부채 해명광고 및 이헌재(李憲宰)재경부장관과 박재규(朴在圭)통일부장관이 국가부채와 ‘신북풍’의혹에 대해 반박한 것은 장관들을 관권선거운동에 동원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나라당 서청원(徐淸源)선대본부장은 이날 박인상(朴仁相)한국노총위원장 장태완(張泰玩)재향군인회장에 이어 박상희회장의 민주당 입당은 정부 여당의 관권선거 기도라고 비난하고 박회장의 즉각적인 회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서본부장은 “경제단체장이 여당에 입당하고도 그 자리를 유지하는 것은 헌정사상 처음”이라면서 “여당이 박회장의 현직을 유지시킨 채 입당시킨 것은 중기협의 정치적 중립성 훼손은 물론 선거의 공정성을 저해하는 반민주적 처사로 엄청난 국민적 저항을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민련 이한동(李漢東)총재도 이날 경기 김포지구당대회에 참석, “중기협 회장과 임원 등이 민주당에 입당한 것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불법선거운동”이라고 주장하고 “민주당이 공천 때는 시민단체를 이용해 불법을 자행하더니 선거 때는 전국 규모의 이익단체를 이용해 불법선거를 주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나라당 이원창(李元昌)선대위대변인도 “사회 경제단체장들의 잇따른 여당 입당은 현정권의 회유와 협박에 의한 것”이라며 “박상희회장이 사퇴하지 않을 경우 정경유착의 극치로 규정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대변인은 이어 “재경부와 기획예산처가 여당측 논리를 변호하기 위해 국민 혈세인 국가예산으로 대대적인 해명성 신문광고를 낸 것은 관권개입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그는 “장관들이 나서서 야당의 선거운동을 반박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로 이헌재장관과 박재규장관이 자발적으로 야당 공격에 나섰다고 볼 수 없다”면서 “여권이 장관들을 여야 선거 공방전에 나서도록 강권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정동영(鄭東泳)대변인은 “재향군인회장과 중기협 임원들의 입당은 법률과 해당 단체의 규정에 전혀 저촉되지 않는다”면서 “이익단체장 및 회원들의 입당은 민주당이 일관되게 추진해온 정책에 공감한 결과”라고 반박했다.

<김차수기자> kimc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