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마산집회 「긴장의 주말」

  • 입력 1999년 1월 22일 20시 00분


한나라당의 24일 마산집회를 앞두고 정치권에 긴장이 감돌고 있다.

한나라당은 ‘김대중(金大中)정권 정치사찰 및 지역민생 파탄 규탄대회’로 이름붙인 이 집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야 정국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청중동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반면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한나라당의 규탄대회를 ‘지역감정 조장행위’라고 규정하고 23일자 일간지에 집회 중단을 촉구하는 광고를 게재하는 등 반정부정서가 폭발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번 집회에 최소한 1만명 이상이 모여야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들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미 경남지역 지구당위원장 회의를 통해 각 지구당에서 당원을 최대한 동원하도록 긴급지시한 데 이어 사회단체와의 연대를 통한 청중동원도 강구중이다.

특히 마산출신인 강삼재(姜三載) 김호일(金浩一)의원은 며칠전부터 지역구에 상주하며 대회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지역감정 조장시비에 따른 방어에도 적극적이다. 장광근(張光根)부대변인은 22일 성명에서 “마산집회는 현정권의 실정(失政) 및 정치사찰 진상을 알리는 게 목적이지 지역감정과는 무관하다”면서 “여당이 오히려 역지역감정 선동에 혈안이 돼 있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편파인사와 편파적인 빅딜 등으로 정부여당이 지역감정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한나라당은 또 집회 당일의 ‘불상사’ 예방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지난해의 서울역집회 방해사건과 유사한 사건이 재발할 경우 여권의 반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청년당원 등을 대회장 곳곳에 배치해 불순세력에 의한 대회 방해나 선동을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여당은 한편으로 한나라당의 지역감정 조장을 공격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영남민심잡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민회의 김재일(金在日)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우리는 앞으로 지역감정 선동가들의 이름 앞에 번호를 부여해 기록으로 남기고 국민과 역사 앞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국민회의는 ‘국민의 정부’ 출범후 대표적인 지역감정 조장사례로 한나라당 이기택(李基澤)전부총재의 “여당이 부산의 아들 딸들을 직장에서 몰아내고 있다”는 발언과 김윤환(金潤煥)전부총재의 “이번에도 영남이 똘똘 뭉쳐야 한다”는 발언을 꼽았다.

국민회의는 이와 함께 이날 안동에서 열린 경북도지부와 안동을 지구당개편대회에 조세형(趙世衡)총재권한대행 등 당지도부가 대거 참석해 영남민심 잡기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많은 의원을 영남지역에 파견해 국정설명회를 동시다발적으로 열고 있다.

자민련도 영남지역에 대표단을 파견해 지역민심 수습에 나서는 동시에 충북지역에도 내주초 대표단을 보내 현지 여론을 수렴키로 했다.

한편 정치개혁시민연대 민족화합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들도 잇따라 성명을 내고 한나라당의 마산집회 취소를 촉구했다.

〈김차수·윤영찬기자〉kimc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