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풍 수사발표/여야 움직임]영수회담논의 본격화 기대

  • 입력 1998년 10월 26일 19시 43분


여야는 26일 검찰이 ‘판문점 총격요청사건’에 대한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하자 이를 토대로 상대방에 대한 공세의 강도를 더욱 높였다.

특히 총풍사건의 배후와 관련,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총재의 연루 여부에 대해 검찰이 최종결론을 내리지 않고 어정쩡한 입장을 취함에 따라 여야의 공방전은 당분간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그러나 이날 검찰수사결과 발표로 이번 사건이 일단 매듭됐다는데 대해서는 여야 모두 공감했다.

특히 여야는 이날 검찰발표를 전제로 이미 오래전부터 대화재개와 관계복원을 위한 물밑접촉을 꾸준히 계속해왔으며 상당한 진전이 있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향후 여야공방은 여진(餘震)의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이며 조만간 ‘세풍(稅風)’사건에 대한 한나라당의 적절한 입장표명 등의 수순을 거쳐 영수회담 성사로 여야관계가 본궤도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여당

국민회의는 검찰발표를 계기로 총풍사건에 대한 이회창총재의 책임이 분명해졌다고 보고 이를 집중 부각시키려 애쓰는 모습이었다.

국민회의 정동영(鄭東泳)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총격요청사건은 이회창후보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북한에 총격을 요청한 국기를 뒤흔든 중대 사건임이 명백히 밝혀졌다”면서 “이총재는 양심이 있다면 이제라도 국민 앞에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자민련 이완구(李完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3인방의 총격요청사실이 밝혀진 만큼 이총재는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과하는 것이 마땅하다”면서 “검찰과 안기부는 보강수사를 통해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나라당

검찰수사결과발표가 구속된 3인만의 범행으로 결론이 난데 안도하면서 대여(對與)비난공세에 나섰다.

한나라당은 특히 이회창총재와 한나라당이 이 사건과 무관함이 확인됐다며 청와대와 여권이 그동안 이 사건을 정치적으로 과장 왜곡했다고 맹비난했다.

안상수(安商守)대변인은 특별성명을 통해 “이총재와 그 가족, 그리고 우리 당의 명예를 훼손하고 이번 사건을 부풀리고 조작한데 대한 책임을 물어 조세형(趙世衡)총재권한대행 등 국민회의 지도부를 즉각 퇴진시키라”고 촉구했다.

안대변인은 이어 안기부장의 파면과 의법조치를 요구하는 한편 “피의사실 공표와 고문장소 제공 등으로 이 사건에 동조한 검찰총장 청와대비서관 등을 즉각 해임하라”고 덧붙였다.

〈최영묵·문 철기자〉moo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