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경제청문회 개최」합의…3당 총무회담

  • 입력 1998년 10월 10일 19시 11분


여야는 10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3당 총무회담을 열고 정기국회 의사일정 등 정국현안을 협의하고 경제청문회를 실시한다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또 이번 정기국회가 1개월여만에 가까스로 정상화된 만큼 앞으로는 상호비방을 자제해 순조로운 국회운영을 통해 경제회생과 민생현안을 해결하는 데 주력하자는 선언적인 합의도 했다.

특히 한나라당 박희태(朴熺太)총무는 “새정부 출범이후 국회가 총리임명동의안 처리문제, 그리고 최근의 사정 등과 관련해 장기간 공전을 거듭한데 대해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정치권이 국민에게 미안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정기국회의 순조로운 운영을 여당총무에게 당부하기도 했다.

그러나 경제청문회의 실시시기나 대상 등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논의키로 한데다 ‘판문점 총격요청사건’과 관련한 ‘신북풍 청문회’개최문제는 서로 이견을 보이는 등 이번 정기국회 운영의 핵심부분은 여전히 ‘미합의’상태로 남겨놓았다.국회에 제출돼있는 서상목(徐相穆)의원 등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문제도 향후 국회를 운영해가면서 처리방안을 논의키로 미뤘으며 여야영수회담문제 역시 공식적인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에서 국민회의 한화갑(韓和甲)총무는 “경제청문회를 정기국회 회기내에 한달간 개최하자”고 주장한 반면 한나라당 박총무는 “정기국회 회기중에 개최해야 한다는 데 합의한 것은 아니다”며 시기문제에 합의가 없었다고 밝혔다.

또 국정감사 실시기간과 관련해서는 한총무가 일정단축을 요청했으나 박총무가 “법정일수인 20일을 다 채워야 한다”고 반대했다. 그러나 상임위 정당별 정수조정문제는 박총무가 “여야간에 심하게 불균형을 보이는 상임위는 조정이 필요하다”며 종전의 ‘무조건반대’에서 한발 물러나 조정의 여지를 남겨놓았다.

이처럼 이날 총무회담에서는 향후 국회운영의 각론부분까지 완전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지만 여야간 극한대치국면을 풀어나가는 하나의 디딤돌이 될 수도 있다는 조심스러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당초 12일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의 방일성과 설명회에 정당대표를 배제키로 했던 청와대측이 이총재를 초청키로 선회한 것도 이날 회담 분위기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회담에서 박총무는 “김대통령이 각당 총재를 초청해 이총재가 자연스럽게 참석했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고 총무회담 직후인 오전11시20분경 이강래(李康來)청와대정무수석이 변정일(邊精一)한나라당 총재비서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이총재 초청의사를 전달했다.

〈김정훈·공종식기자〉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