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에 총격요청]與『진상 밝혀야』野『특검제 도입하자』

  • 입력 1998년 10월 3일 08시 55분


판문점 총격요청사건을 놓고 여야의 대치상태가 크게 격화되고 있다.

특히 검찰이 2일 이회창(李會昌)총재 친동생인 이회성(李會晟)씨의 개입 여부 등 배후세력에 대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함으로써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여권은 이 사건을 적과 내통한 사실상의 국가전복사건으로 규정짓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배후를 밝혀낼 것을 촉구했으며 한나라당은 고문에 의한 조작사건으로 규정하고 공개적인 확인절차를 거치자고 요구했다.

여권은 특히 한나라당의 진상조사 요구와 관련, 검찰수사가 마무리된 뒤 국회 국정조사권 발동을 통한 여야 공동조사를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회의 정동영(鄭東泳)대변인은 “구속중인 오정은(吳靜恩)씨 등 3인조는 예비접촉선이고 배후에 누가 있느냐는 것이 국민적 궁금증”이라며 “한나라당 대선 캠프의 자금과 비선조직 총책을 맡은 이회성씨가 이번 사건에 관련됐다는 혐의에 대해 한나라당은 일방적으로 부인하는 대신 검찰수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조세형(趙世衡)총재권한대행도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회성씨의 연루 여부가 조속히 규명돼야 한다고 말했다.

여권은 이총재와 한나라당의 개입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이총재의 소환조사와 사법처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한나라당 이총재는 이날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특별검사제를 조속히 도입, 지난 대선 때의 여야 선거자금과 함께 ‘신(新)북풍 조작사건’의 진상을 철저하게 조사해 국민 앞에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총재는 “이미 구속된 사람들이 수사과정에서 상당한 고문을 당해 한사람은 다리를 전다고 한다. 이번 사건은 정확히 말하면 고문조작사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총재는 “이번 기회에 지난 대선 직전에 제기된 김대중(金大中)대통령측의 대북접촉의혹설에 대한 진상도 철저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동생을 불러 이번 사건과 관련이 있는지 엄중하게 물었으나 하늘에 맹세코 그런 일을 한 적이 없다는 확인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지검을 방문해 구속중인 오정은씨를 접견하고 돌아온 한나라당 김영선(金映宣)의원 등은 “오씨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이회창후보로부터 어떤 지시를 받거나 보고를 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당소속 국회의원과 지구당위원장을 긴급 소집, ‘신북풍 고문날조에 대한 규탄대회’를 가진 뒤 이날 낮 안기부를 항의방문했다.

〈김차수·공종식기자〉kimc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