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끝났으니…』 여야 黨체제 개편싸고 『술렁』

  • 입력 1998년 6월 7일 20시 14분


《‘6·4’지방선거가 끝난 뒤 국민회의 자민련 한나라당 국민신당 등 여야 4당 모두 당체제개편론으로 술렁이고 있다.선거에서 승리한 국민회의의 경우 조세형(趙世衡)총재권한대행이 ‘대행’ 꼬리를 떼기 위해, 부진을 면치 못한 자민련과 한나라당은 지도부에 대한 인책론 등이 꼬리를 물고 있다.

특히 선거결과가 기대수준을 전혀 충족시키기 못한 자민련에서는 분위기 쇄신을 위한 당직개편 요구가 당일각에서 거세게 일고 있다. 또 한나라당은 이회창(李會昌)명예총재 김윤환(金潤煥)부총재 등 비당권파들이 조순(趙淳)총재 등 당권파에 총재경선을 위한 임시전당대회 조기소집을 강력히 요구, 자칫 분당(分黨)의 불씨가 될 가능성도 있다.

국민신당은 당체제개편론보다는 당자체의 존재이유에 대한 회의감이 당을 지배하고 있는 실정이다.》〈정치부〉

▼ 국민회의 ▼

자민련이나 한나라당과는 달리 체제개편론을 제기한 당사자가 조세형총재권한대행이라는 게 특징이다.

조대행은 5일 김대중(金大中)대통령과의 회동에서 “6월말이나 7월초쯤 임시전당대회를 열어 당체제를 개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건의했다. 조대행은 그 근거로 △‘7·21’재 보궐선거를 앞두고 당 정비가 시급하고 △대통령의 개혁을 뒷받침할 당의 결의가 필요하며 △대선과 지방선거를 치른 만큼 당도 재도약의 기틀을 다져야 한다는 논리를 제시했다.

조대행의 이같은 건의에는 지난 1년간 총재권한대행으로 대과(大過)없이 당을 이끌어 온 만큼 이제는 명실상부한 ‘당대표’로서 ‘실세’의 지위를 부여받고 싶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현재 당내에서는 총재의 지명을 받는 대표를 정점으로 한 5∼6명의 최고위원을 두는 방안과 수석부총재를 두고 몇명의 부총재를 두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그러나 김상현(金相賢)의원처럼 당대표를 경선으로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 소집을 원하는 인사들도 있다.

김대통령은 조대행의 건의를 받고 “방미후 귀국해서 다시 논의하자”고 말해 일단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당체제개편을 국민회의 내부 문제보다는 정치권 전체의 변화로 김대통령은 보고 있기 때문이다.

▼ 자민련 ▼

영남 및 강원도에서의 참패를 이유로 당지도부에 대한 인책론과 함께 당체질개선을 요구하는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당관계자들은 분위기 일신차원에서 당직개편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이미 이태섭(李台燮)정책위의장은 개인적으로 사의를 표명한 상태다.

특히 15명이나 되는 부총재의 수를 대폭 줄이고 당직 전면에 배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것이 여의치 않다면 아예 초선의원 등 신진그룹으로 당직을 쇄신하자는 얘기마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선거패배의 부담을 지고 있는 박태준(朴泰俊)총재측은 인책성 당직개편에 대해 소극적이다. 박총재의 한 측근은 “당직개편은 현재로선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다만 분위기 쇄신을 위해 8일 총재 및 김종필(金鍾泌)국무총리서리가 각각 주재하는 당선자 오찬 및 만찬 등에서 자연스럽게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당의 대부분의 인사들은 한자리수를 맴돌고 있는 당의 지지율을 제고시키고 국민회의의 ‘2중대’가 아닌 명실상부한 공동정권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당의 전면적 수술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는 “선거 패배의 책임에서 박총재도 예외가 아니다”라는 지도부에 대한 불만도 배어 있다.

▼ 한나라당 ▼

이미 당체제 개편 즉 총재경선을 위한 조기전당대회 소집 문제가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상태다.

이회창명예총재―김윤환부총재 진영은 ‘6·4’지방선거 결과를 현상유지 또는 패배로 평가하며 금명간 지도체제 개편을 위한 조기 전당대회 소집을 요구할 방침이다.

김부총재의 한 측근은 “선거 패배에 따른 ‘지도부인책’이 불가피하다”며 “이번주부터 ‘7·21’재 보선 전 전당대회 개최를 밀어붙일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조순총재 이한동(李漢東)부총재 서청원(徐淸源)사무총장 등 이른바 당권파는 “최악의 조건하에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선전했는데도 지도부인책이 웬말이냐”며 조기 전당대회에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또 여권의 정계개편 기도를 차단하기 위해 당의 결속이 절실한 시점에서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되는 전당대회를 치를 수는 없는 노릇이라는 주장도 펴고 있다.

당내에서는 양측이 입장차가 워낙 커 ‘7·21’재 보선 전 전당대회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 ‘8월 전당대회’는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당체제 개편논란은 여권이 추진중인 정계개편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당소속의원들이 여당으로 자리를 옮기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 국민신당 ▼

지방선거 참패 이후 지도체제를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조차 제대로 나오지 않을 정도로 무기력증에 빠져 있는 실정이다. 과연 단순히 당을 재정비한다고 해서 당이 살아남을 수 있겠느냐 하는 비관적인 인식이 팽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느슨하나마 현재의 결속상태를 유지하는 가운데 조만간 닥쳐올 정계개편의 급류에 대비해야 한다는 견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당내 인사들이 친여 및 친야성향과 당고수파 등 ‘3색(色)’으로 갈가리 갈려 있어 이같은 ‘단체행동’마저 힘들지 않겠느냐는 것이 당주변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