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회사 생활 달라졌습니까”[2030세상/박찬용]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박찬용 칼럼니스트
박찬용 칼럼니스트
“이게 조금 지쳐요.” 30대인 지인이 모니터를 보여주며 말했다. 그의 업무 메신저 대화창은 움직이는 이모티콘들로 가득했다. “코로나19 때문에 대면 만남이 줄어서 그런 것 같아요. 문자로만 말하면 조금 차갑다고 느끼는 걸까요. 저는 크게 상관없는데….”

사적인 사이가 아닌, 업무상 관련을 맺고 있는 사이라면 최근 지나치게 이모티콘을 남발하고 있지 않은지 되돌아볼 법한 얘기였다. 그 뒤로 나도 가깝지 않은 사람과 일 이야기를 할 때 이모티콘을 얼마나 보내야 할지 종종 고민한다.

거절과 사과는 어떨까. 일을 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거절하고 사과할 일이 생긴다. 모두 유쾌한 일이 아니다. 말 한마디, 문자 하나가 오해를 키울 수도 있다. 그러니 거절이든 사과든 만나서 하는 게 낫다(만났을 때 언행으로 오해가 커지는 건 논외로 하자). 그런데 지금은 코로나19 때문에 만남이 제한된 상태다. 요즘 젊은이들의 거절과 사과는 어떨까.

“큰 차이가 없다”는 답이 많았다. 2030에게도 기본적으로 일이 돌아가는 흐름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이다. “일정이 안 된다고 솔직하게 거절해요. 솔직해야 신용이 쌓이는 것 같아요”라고 말하는 사진가도, “거절당하는 방식도 늘 비슷합니다. 거절은 늘 차가워요”라고 말하는 서비스 기획자도 있었다. 그 대답에서 요즘 젊은이들만의 다른 뭔가를 느낄 수는 없다.

그럼에도 코로나19는 의사소통 방식에 영향을 미친 게 사실이다. 특히 방역이 중요한 규모 있는 기업체 회사원들이 그렇다. 한 기업 제휴 담당자는 “회사에서 외부 모임을 금지하다 보니 거절할 핑계가 생겼다”고 했다. 그는 “일부 업종은 꼭 만나서 이야기하는 걸 좋아하는데, 그런 미팅이 줄어 좀 편해지긴 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소통의 세부 요소도 바뀌고 있다. 많은 이들이 “대면 미팅을 해도 참석 인원이 줄었다”거나 “미팅 전에 준비할 게 더 늘었다”고 답했다.

조금 더 기묘한 효과도 있다. 이직이다. 한 기업 대리는 비대면 업무가 많아지면서 업무 효율이 늘었고, 이직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다고 귀띔했다. “대리급은 회사에 나가면 자기 일을 못 하고 위에서 시키는 일을 많이 합니다. 대면 업무에서는 그런 일을 거절할 수 없죠. 그래서 업무시간에 남의 일을 하고 자기 일은 야근으로 했습니다. 반면 비대면 환경에서는 사소한 지시들이 줄다 보니 남는 시간이 늘었고, 그 덕분에 제 동기는 더 좋은 곳으로 이직에 성공했습니다.” 코로나19가 낳은 업무 효율 증대의 나비효과라 할 수 있겠다.

‘개가 짖어도 카라반은 간다’는 속담의 지리적 배경은 아라비아 사막이다. 개가 날카롭게 짖어도 짐을 싣고 천천히 움직이는 상인의 낙타 떼를 막을 수는 없다. 코로나19와 일도 비슷하다. 될 일은 된다. 코로나19가 몇 단계로 지속돼도 일은 진행되며 그건 2030세대라고 해도 다르지 않다. 젊은이들도 먹고살아야 하고, 먹고살려면 일이 돌아가야 하니까. 그러니 대화창의 이모티콘만 늘어날 뿐이다.



박찬용 칼럼니스트
#코로나#회사 생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