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숙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야당의 ‘학습된 무기력’[광화문에서/김지현]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지현 정치부 차장
김지현 정치부 차장
“어차피 통과될 텐데 뭘….”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던 2월 4일, ‘혹시라도 부결될 가능성은 없는지’를 묻는 필자에게 더불어민주당의 한 의원은 심드렁한 목소리로 이렇게 답했다. 무기명 투표라지만 174석 거여(巨與)가 당론처럼 추진한 탄핵안이 설마 가결정족수(151명)를 못 채우겠느냐는 자신감이었다. 실제 몇 시간 뒤 국회 본회의에선 사상 초유의 법관 탄핵이 현실화됐다.

2월 26일 본회의를 통과한 부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도 마찬가지였다. 가덕도 신공항은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권이 초유의 ‘속도전’으로 추진해 온 사업이다. 전문가들 사이에 논란이 이어지고 있고, 담당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반발한다 한들 국회에서의 법 통과는 이미 정해져 있는 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고백하건대 필자 역시 특별법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올라갔을 때부터 며칠 뒤 국회 본회의도 당연히 통과할 것이란 전제를 두고 취재했다.

사실 21대 국회 개원 이후 내내 이랬다. 지난해 4월 총선에서 압승한 ‘슈퍼 여당’의 일방통행식 ‘입법 폭주’ 속에 견제와 균형은 실종된 지 오래다. 법사위원장을 비롯한 18개 국회 상임위원장직은 10개월 가까이 민주당이 독식하고 있다. 국회의장단은 야당 몫 국회부의장 1석을 아직도 뽑지 못해 기형적 형태로 유지 중이다.

구조적 한계 속에 무능력하던 야당은 더 반발할 힘도 없는 듯 무기력해졌다. 그사이 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과 경제 3법 등 굵직굵직한 법들을 ‘야당 패싱’ 속에 통과시켰다. 지난해 12월 공정거래법이 40년 만에 개정되는 것을 지켜본 한 재계 관계자는 “설마설마했는데 구렁이 담 넘어가듯 법이 본회의장 문턱을 넘어가더라”며 “의사봉 두들기는 ‘땅땅땅’ 소리를 듣는데 그동안 방어해 온 세월이 허무했다”고 했다. 하지만 제1야당은 이에 대해 최후의 보루인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조차 걸지 않았다. 한 여권 관계자는 “(필리버스터도) 시간을 좀 더 버는 수단일 뿐 어차피 정해져 있는 결과가 바뀔 리 없다는 걸 알지 않냐”고 했다. 졸속으로 법안들이 통과되는 걸 막아야 하는 상황에서도 자포자기하는 ‘학습된 무기력’인 것이다.

입법만이 아니다. 이 정부 들어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이상 고위 인사만 29명이다. 인사청문회에서 아무리 잡음이 일더라도 민주당이 밀어붙이면 일사천리로 임명까지 이뤄졌다. 이에 맞서 야당은 “청문회를 거부하겠다”거나 “부적격 보고서를 별도로 만들겠다”고 하는 게 전부다. 우려와 비판에 민주당은 “절차상 문제는 없었다”고 도리어 반발한다.

이제 한 달여 뒤면 4·7 재·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정권을 지켜내겠다”며 기세등등한 여당과 달리 야당에선 “정권을 심판하자”는 공허한 말뿐, 여전히 판세를 뒤집을 만한 ‘신박한’ 정책이나 전략은 뚜렷하게 보이는 게 거의 없다. “어차피 안 될 거야”란 패배주의 속에 다 같이 민주당이 만든 익숙함에 길들여진 것일지도 모르겠다.

김지현 정치부 차장 jhk85@donga.com
#임성근#더불어민주당#탄핵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