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재수정 요구, 日정부 "검토는 하겠지만…"

  • 입력 2001년 5월 9일 19시 19분


《한국의 역사왜곡교과서 재수정 요구에 대해 일본이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본 문부과학성과 외무성, 출판사 등은 한국 정부의 역사교과서 재수정 요구에 대한 내용 분석 및 대책 마련에 착수했으며 9일 일본 중의원 본회의에서 이루어진 대정부 질문에서도 재수정 요구가 주요 쟁점으로 등장했다. 그러나 재수정 요구에 대해 일본 언론은 둘로 갈라져 상반된 시각을 보였다.》

▽일본정부의 대응〓문부과학성은 교과서조사관을 동원해 한국측의 수정 요구에 대한 분석에 착수했다. 책임 부서인 교과서과 관계자는 9일 “한국측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으므로 내용은 충분히 분석하겠다”면서 “그렇다고 해서 룰을 깨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사는 해보겠지만 ‘명백한 오류’가 없는 한 재수정은 불가능하다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한 것이다.

외무성도 내용 분석에 착수했다. 한 관계자는 “한국에서도 한달 이상 걸렸지 않았느냐”고 말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임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문부과학성이 주무부서인 데다 현 검정제도의 틀 안에서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외무성으로서는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출판사들은 문부성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개별 출판사가 단독으로 대응할 수 없는 문제인 데다 문부성이 어떤 판단을 내리는지가 사태 진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국회 공방〓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민주당 대표는 9일 중의원 본회의에서 “일본이 이웃국가들과 우호 관계를 유지하려면 과거를 직시하여야 하며 우리나라의 국가이익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한국, 중국과 즉시 ‘역사 대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의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고이즈미 총리는 “한국 중국과의 우호관계를 해치지 않고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지혜를 짜내고 있다”고 답변했을 뿐 더 이상 구체적으로는 언급하지 않았다.

▽양분된 언론〓아사히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이웃국가가 전문가를 모아 확실하게 검토한 결과를 토대로 한 요청이다. 겸허하고 냉정하게 귀를 기울이고 싶다”면서 “모든 교과서 발행사는 이번 지적을 진지하게 받아들였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산케이신문은 사설에서 “정정은 있을 수 없으며 있어서도 안 된다”고 주장했으며 요미우리신문도 “오히려 수정해야 할 것은 ‘근로정신대’를 군위안부라고 잘못 쓰고 있는 한국의 교과서”라고 억지 주장을 폈다.

<도쿄〓심규선특파원>kss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