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낙선운동]불법-합법 경계선서 종일 신경전

  • 입력 2004년 4월 7일 18시 54분


코멘트
총선시민연대의 낙선운동 방침에 따라 전국 각 지부는 7일 지역별로 중점적인 낙선 및 당선 대상 후보를 선별하는 등 본격 준비에 들어갔다.

대부분의 지역 총선연대측은 ‘합법의 테두리’를 지키겠다는 입장이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합법과 불법의 경계선을 넘나드는 낙선운동을 벌인다는 계획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충북도 내 3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충북총선시민연대는 이날 오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내 8명의 낙선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충북 총선연대 관계자는 “우리가 확보하고 있는 유권자 2000여명에게 낙선대상자 관련 정보를 e메일로 보내는 ‘릴레이 e메일’ 보내기 운동과 함께 지역유권자 1000인 선언, 홈페이지 홍보를 통한 자료 공개 등 온라인을 통한 낙선운동이 주가 될 것”이라며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낙선운동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주전남총선연대는 8일부터 버스투어에 들어가는 한편 주말에는 무등산에서 등산객들을 상대로 유권자 한마당을 열어 선거 참여 및 낙선운동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버스투어는 각 시청이나 군청 앞에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아웃(OUT) 부패정치’라는 레드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치는 간단한 퍼포먼스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 광주전남총선연대 임승호 총무팀장은 “선관위가 주시하고 있는 만큼 유권자 한마당 등의 이벤트는 선거참여 독려를 주제로 합법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의 경우 낙선운동보다는 지지운동 쪽에 초점을 맞추기로 하고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창원을) 등 4명의 지원 대상 후보를 선정해 300여명의 회원이 돌아가며 지원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이들은 △지지후보의 선거운동원으로 등록 △지지후보의 자원봉사자로 등록 △2인1조로 거리유세 지원 △인터넷 게시판 등을 통한 당위성 홍보 등 4가지 방법 외에는 사용하지 않기로 하는 등 선거법에 신경을 쓰고 있다.

부산지역 5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부산유권자운동연대는 8일 100인 유권자위원회를 열어 부산지역에 출마한 85명의 후보자를 평가해 ‘좋은 후보자’와 낙선대상자 명단을 함께 발표키로 했다.

인천에서는 ‘총선물갈이연대’가 발표한 이 지역 당선후보 명단에 열린우리당 후보만 포함된 것과 관련해 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인천연합’과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등 상당수 지역 시민단체들이 “선정기준을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발, 독자활동을 하기로 하는 등 시민단체간에 혼선이 나타나고 있다.

총선취재팀윤승모기자 ysm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