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Beauty]붓고 시리고 피나는 잇몸… 젊은층도 예외 아냐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2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잇몸병 관리


잇몸병은 국민 4명당 1명꼴로 앓는 흔한 질병인데도, 당장 아프지 않으면 소홀히 여기기 쉽다. 주로 잇몸병이 노년기 어른들의 전유물로만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술, 담배, 스트레스 등도 잇몸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젊은층도 예외가 아니다.

이러한 외부 스트레스에 잇몸이 자주 노출될수록 나이와 상관없이 자연적으로 치아와 잇몸이 약해지기 마련이며, 붓고, 시리고, 피가 나는 등 각종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젊을 때부터 잇몸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이다.

피가 나고 통증이 생기는 등 잇몸에 이상 증세가 보이면 치과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잇몸건강을 위해 바른 칫솔질과 치과용품을 사용하는 것도 잇몸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평소 관리를 잘 해야 나중에 잇몸이 나빠지는 경우를 막을 수 있다.

기본적인 위생관리와 치과치료를 함께 하면서, 잇몸약을 함께 복용하면 더욱 좋다고 한다. 명인제약 이가탄은 ‘리소짐염산염’, ‘카르바조크롬’,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 ‘제피아스코르브산’의 4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복합제제로 각 성분들이 서로 상승효과를 발현해 붓고, 시리고, 피나는 잇몸병의 여러 증상을 완화시킨다. 잇몸 건강을 염려하는 사람들이 자주 찾는 제품이다.

각 성분들의 효능을 들여다보자. 4가지 복합성분 중 리소짐염산염은 잇몸의 염증부위에서 소염작용을 하여 발적, 붓기, 통증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특징이다. 흔히 우리가 잇몸건강이 악화됐을 때 가장 불편한 부분이기도 하다. 가장 문제가 되는 통증부터 완화해야 안정이 되는 것이다.

카르바조크롬은 혈관벽에 작용하여 혈관의 저항성을 증가시키는 성분이다. 이 성분이 작용하면 잇몸 출혈을 완화시킨다.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비타민E)과 제피아스코르브산(비타민C)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손상된 잇몸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 단순히 통증 완화에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 문제가 되는 잇몸출혈을 막아주는 작용도 하는 것이다. 치과치료 시 이가탄을 함께 복용하면 회복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효과들은 증상이 호전 된 후에도 잇몸건강을 유지시켜줄 수 있으므로, 치료 이후에도 꾸준히 복용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잇몸건강을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잇몸건강을 지키는 데, 금연 금주도 좋은 방법이다. 알코올은 혈압을 올려 잇몸 출혈을 부추기고 각종 치과질환을 일으킨다. 담배의 니코틴과 일산화탄소 등은 잇몸을 건조하게 만들고 입 속 세균을 증식시켜 충치를 일으키며, 음식물 찌꺼기와 함께 치석으로 변하면 입 냄새와 치주질환의 원인이 된다.

모든 병이 그렇듯 잇몸병도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평소 올바른 칫솔질과, 1년에 1∼2회 스케일링 등을 통해 관리하고 정기적인 잇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양치 뒤 치실, 치간 칫솔 등으로 꼼꼼히 관리하는 지혜가 요구된다.

임현석 기자 l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