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메드] THE HRD 지식과학습, “네트워크 마케팅 산업에 ‘HRD 전략 컨설팅’이 뜬다”

  • 입력 2015년 7월 2일 16시 40분


코멘트
선진국에서 정착된 새로운 유통기법인 네트워크 마케팅은 흔히 불법 다단계라는 부정적인 꼬리표가 따라다닌다. 일확천금의 꿈을 품은 일부 사람들이 가산을 탕진해가며 다단계 사업에 뛰어들기 때문. 이에 건강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경영전략 수립에서부터 이행 계획까지 전반적인 운영 체계 시스템을 재정립하는 ‘HRD 전략 컨설팅’이 뜨고 있다.

에디터 김민숙 포토그래퍼 김현진 도움말 THE HRD 지식과학습HRD Consulting팀 윤선경PM


네트워크 마케팅… 불법 다단계라고?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의 활발한 유통 구조로 건강보조식품과 기능성화장품 등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최근 네트워크 마케팅 본사에서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팝업스토어를 개장해 고객들이 보다 쉽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기존의 구매 방식에서 중간유통단계를 줄여 광고비, 매장운영비, 샘플비 등 판매에 따르는 간접비를 최대한 줄이고 대신 판매자에게 나눠줘 매출을 올리는 운영 방식이다.

하지만 네트워크 마케팅은 간접비를 줄여 판매자에게 나눠주는 효율적인 이윤분배 방식과 소비자가 선호하는 고품질의 제품임에도 피라미드나 다단계라는 부정적인 꼬리표를 떼기 어려웠다.

네트워크 마케팅 종사자가 무리하게 자기 구매를 많이 하거나 기능성식품 효능을 과대 광고해서 사업을 급격하게 키우다가 한방에 무너지는 사례가 많았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마케팅 종사자는 끊임없이 소비자를 발굴해 판매해야 하고 새로운 실적을 매월 쌓아가야 하는 구조이기에 이를 악용하는 사례가 네트워크 마케팅의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사실상 네트워크 마케팅 종사자가 회사로부터 인센티브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나 본인의 하위 판매자가 물건이나 서비스를 팔아야 하므로 단순히 회원수만 늘어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네트워크 마케팅이 건전하고 지속적인 비즈니스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좋은 제품 개발은 물론 건전한 판매 방식까지 이뤄져야 한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자별 검증된 콘텐츠를 활용한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경영전략과 연계된 중장기 HRD 전략에서 교육체계 및 운영체계 수립, 콘텐츠 개발, e-HRD 시스템구축 및 운영까지 하는 HRD 전략 컨설팅(Human Resource Development Strategic Consulting)이 새롭게 각광받는 이유다.

<HRD 전략 컨설팅 프레임>
<HRD 전략 컨설팅 프레임>
<THE HRD 지식과학습이 개발한 학습 플랫폼>
<THE HRD 지식과학습이 개발한 학습 플랫폼>



HRD 전략 컨설팅으로 네트워크 마케팅의 업계에 새로운 트레이닝 모델을 제시한 A사

최근 글로벌 기업이며 국내 네트워크 마케팅 선두 업체인 A사는 자사의 중장기 경영전략에 따른 새로운 트레이닝 전략의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트레이닝 전략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A사는 헬스케어, 뷰티 등의 제품을 주력으로 유통하는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다. A사는 새로운 경영전략에 따라 사업자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비즈니스 성장”을 목표로 “트레이닝 프로젝트”를 추진하였다.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일반 기업교육 관점의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 전략 컨설팅을 도입하였다.

중장기 관점의 트레이닝 전략과 사업자들의 체계적인 교육체계, 맞춤형 콘텐츠, 열린 학습 시스템을 통해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건전한 사업자로 지속 성장시키고 있다. 아울러,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개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A사의 HRD 전략 컨설팅을 맡은 ‘THE HRD 지식과학습’은 A사의 체계적인 역량 개발을 목표로 현황분석, 트레이닝 비전 체계 수립, 역량 모델링, 교육 및 운영체계 수립을 진행했다.

“A사는 사업자들의 건전한 사업관, 전문성 함양을 비롯한 역량을 개선함으로써 본사와 사업자가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 것이 주목표였죠. 사람을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와 비즈니스를 어떻게 건강하게 성장시킬 것인가에 대한 두 축을 중심으로 꾸준하게 고민해왔습니다. 건전한 사업관, 비즈니스 리더십을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비즈니스 역량을 지원하기 위한 트레이닝 전략을 수립하게 됐습니다. A사 HRD전략 컨설팅에서부터 트레이닝 비전 체계 및 교육체계 수립, 온·오프라인 교육과정 개발, 학습 인프라 사이트 구축 및 운영까지 기업교육 컨설팅의 전체 프로세스를 단계적으로 진행한 대규모 HRD 컨설팅 프로젝트의 사례입니다.”

‘THE HRD 지식과학습’의 HRD 전략 컨설팅 과정은 크게 ‘HRD Visioning’, ‘Detail Design’, ‘Implementation Plan’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먼저 기업의 현황을 진단하고 비전 체계를 수립한다. 이후 기업의 인재상에 맞게 역량모델링 정립과 교육체계 및 운영체계 수립을 진행하게 된다.

이는 전략과제를 도출하고 리스크 관리 방안을 제안하는 컨설팅이다. 특히 HRD 전략 컨설팅을 바탕으로 SPP Service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SPP는 HRD의 기획 단계부터 운영, 모니터링까지 전략적으로 수행하는 서비스로, HRD 전략, 과정(콘텐츠) 개발 및 소싱, e-HRD 시스템 구축, 운영, 평가, 실적관리를 고객맞춤으로 진행하는 과정이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전략과 콘텐츠, 시스템을 통합 제안하여 실행함으로써 체계성과 일관성, 비용 효율성이 크다. 또한 지속적으로 경영전략과 연계된 HRD 전략을 수립 추진할 수 있다.

<교육체계도 예시>
<교육체계도 예시>
<역량모델 예시>
<역량모델 예시>


A사의 학습 플랫폼, 언제 어디서나 학습과 고객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THE HRD 지식과학습은 마케팅 종사자의 강요에 의한 판매가 아닌 소비자가 스스로 판단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 지식을 얻고, 사업자들이 사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2014년도에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학습 플랫폼을 오픈했다.

트레이닝 전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준비하여 개발된 A사의 학습 플랫폼은 스마트 러닝 시스템으로 온라인(Web)뿐만 아니라 모바일(스마트폰, 테블릿 등)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학습 시스템이다.

A사의 학습 플랫폼을 통해 사업자는 소비자나 파트너를 만나러 가는 시간을 단축하고 15~20분 정도의 짧은 동영상 강의로 사업적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학습 플랫폼에는 제품 정보, 역량 평가, 자격증 취득 등 일반 소양을 포함한 4,000여 개의 콘텐츠가 담겨 있다.

사업자 직급과 역량 진단 평가 결과에 따라 콘텐츠가 설계되고 정보가 제공되므로 고객 상담 시 활용하기에 용이하다. 특히 PC뿐만 아니라 모바일과 태블릿PC 등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고객과의 상담이 가능하다.

2015년 하반기에는 오프라인 교육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THE HRD 지식과학습이 개발한 A사의 학습 플랫폼은 사업자가 본인의 역량을 직접 진단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PC는 물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고, 고객들과의 미팅 시에도 본 프로그램을 통해 편리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자는 자신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고 뛰어난 부분은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본 학습 플랫폼은 총 4,000여 개의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성공한 사업자들의 경험적 노하우를 집결시키는 사업적 보고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A사의 학습 플랫폼에서는 외부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국가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사업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도 담겨있다. 실시간 세미나기능과 자체 SNS기능도 지원하여 사업자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A사는 사업자들이 이러한 학습 플랫폼을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태블릿PC를 지원했다. 이러한 프로젝트가 가능했던 것은 기업교육 컨설팅 전문업체인 ‘THE HRD 지식과학습’만의 노하우와 인프라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THE HRD 지식과학습은 ‘THE HRDer College’를 통해 인적자원개발전문가들을 양성하고, 열정과 변화를 주 테마로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팀 빌딩, 조직활성화 과정을 개발·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됨됨이’ 과정도 있다. 또한, 독자적인 서비스&세일즈 진단 컨설팅 모델로 고객사의 서비스와 세일즈를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성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THE HRD 지식과학습의 프로그램과 인프라는 웹, 모바일 서비스는 물론, THE HRD 지식과학습이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학습과 소통의 오프라인 공간, 지학재(知學齋)를 통해서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THE HRD 지식과학습은 컨설팅(Consulting), 콘텐츠(Contents), 채널(Channel)을 본사의 한 해의 키워드로 선정하여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014년도 한 해만 하더라도 SK네트웍스 패션사업부 CS 진단컨설팅 및 신입사원 교육, 한국 암웨이, 뉴스킨코리아 등의 HRD 전략컨설팅, 포스코, 현대자동자 그룹 HRD 담당자 교육, 인터파크INT 임직원의 리더십 교육 등을 비롯하여 여러 기업과 공공기관의 의뢰를 받아 컨설팅과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THE HRD 지식과학습은 2015년 하반기 오픈을 목표로 “HRD 전략기반 학습 및 비즈니스 성장 시스템 (G-Platform)을 구축 중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HRD 전략 컨설팅, 콘텐츠개발, HRD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서비스 전문 회사로 성장할 것입니다.”


기사제공 = 엠미디어(M MEDIA) 라메드 편집부(www.ramede.net), 취재 김민숙 기자(kss@egihu.com), 촬영 김현진 사진기자


* 본 기사의 내용은 동아닷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