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제멋대로 자라는 울퉁불퉁 켈로이드

  • 입력 2014년 7월 16일 17시 25분


코멘트


켈로이드는 작은 손상을 받더라도 그 부위에 흉터가 원래 손상부위보다 크게 발생을 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 켈로이드 체질
외상이나 상처가 생긴 부위에 원래 손상부위 보다 더 큰 흉터가 생김

■ 켈로이드의 원인

켈로이드는 작은 손상이나 외상을 받았을 때 그 처음의 손상을 넘어서 크게 흉터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원인이 정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은데요. 그 부위의 조직의 장력이 연관된 것으로 보고 있기는 합니다.

□ 켈로이드란
- 외상의 경계를 넘어서 진행하는 융기된 흉터
- 가족력으로 발생할 수 있음

□ 발생 부위
- 흉골 부위
- 등의 위쪽
- 어깨
- 귀

■ 켈로이드의 자가진단

일반적으로 자신이 작은 상처로 다쳤는데 그 부위가 단단하거나 붉어지거나 가려운 흉터가 지속된다면 켈로이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켈로이드의 자가진단법
- 원래 손상보다 더 큰 흉터가 생김
-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갈색으로 변함
- 상처의 부위가 딱딱해짐
- 가려움증과 압통을 동반
어렸을 때 대부분 예방접종을 맞아 그 부위에 그런 흉터가 발생을 하거나 여드름염증이 생겼는데 그 부위가 딱딱하게 변하고 붉어진다면 켈로이드를 의심해보실 수 있습니다.

■ 켈로이드의 치료방법

켈로이드 체질이신 분들은 작은 손상이나 외상을 받으면 그 부위가 켈로이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상처를 생기지 않게 조심하시는 것이 좋고, 상처나 외상이 발생했을 때는 초기에 적절하게 치료를 잘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생을 했다면,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병변을 좀 개선시키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는데요. 한번 생긴 켈로이드를 100%사라지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가장 흔하게 실행하실 수 있는 치료방법은 스테로이드를 병변에 주입 하기도 하고, 이에 대한 반응성이 떨어질 때는 인터페론이나 특수 약물을 주사요법을 하기도 합니다.

□ 켈로이드 치료법
-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 인터페론 등의 다른 약물 주사
- 혈관 레이저
- 냉동요법
- 외과적 절제술
- 방사선 치료법

작은 손상이나 외상을 발생을 했는데 그 부위가 계속 단단하고 가렵고 붉게 흉터가 지속이 된다면 켈로이드 체질을 의심해보셔야 됩니다. 켈로이드는 저절로 사라지지 않고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커지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것들이 관찰되는 분들은 병원에 오셔서 적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제공: 메디컬TV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