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진아, 너 보느라 밤 꼬박 샜어”…졸려도 낮잠 금물, 왜?

  • 뉴시스
  • 입력 2023년 3월 13일 16시 23분


코멘트
학교폭력을 다룬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파트2’가 최근 공개되면서 밤잠을 설치는 시청자들이 많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는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기존 질병이 악화하거나 면역 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13일 의료계에 따르면 사람마다 적절한 수면 시간에 차이가 있지만 권장 수면 시간은 성인은 7~9시간, 청소년은 8~10시간 정도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신체의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가져온다.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혈압이나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고 우울증 발병 위험도 높아진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수면 장애인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 있을 경우 숨이 자꾸 막혀 숨을 쉬기 위해 잠에서 깨게 돼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계속 피곤한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하지불안증후군도 수면 장애를 유발한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누워 있거나 앉아 있는 등 휴식 중 다리가 근질거리고 초조함이 느껴지고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는 질환이다. 침실의 온도 등 주변 환경도 수면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잠드는 게 힘들거나 자는 도중 자꾸 깨거나, 아침에 너무 일찍 일어나는 불면증 증상이 주 3회 이상, 3개월 이상 지속될 때 불면장애로 진단한다.

숙면을 취하려면 수면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밤에 늦게 잠들더라도 아침 일찍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유진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매일 부족한 듯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좋다”면서 “일어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잠을 더 청하면 불면증이 악화되기 때문에 기상 시간이 되면 누워있지 말고 침대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낮잠을 가급적 피해야 한다. 낮 시간 졸음이 쏟아진다면 10~20분 정도 자고, 최대한 활발하게 생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카페인, 술, 담배 등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도 줄여야 한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4~12시간 영향을 미쳐 숙면에 방해가 된다. 이 교수는 “모닝커피 1잔 정도는 괜찮지만 점심 이후부터는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잠들기 2시간 전부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스마트 기기 사용을 자제하는 것도 숙면에 중요하다. 취침 2시간 전부터 뇌에서는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분비된다. 빛이 있으면 멜라토닌 분비가 억제돼 수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 복식호흡, 요가, 반신욕을 하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침실의 온도도 수면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당뇨병과 말초혈관 장애 환자들은 침실의 온도가 높으면 불면증을 훨썬 더 많이 겪을 수 있다. 당뇨병을 오랜시간 앓거나 말초혈관에 동맥경화증이 진행되면 혈관 확장 기능이 떨어진다. 자더라도 심부체온(몸 속 장기의 온도)이 떨어지지 않아 잠자는 도중 자주 깨게 된다.

우리 몸은 잠들기 1~2시간 전부터 체온이 조금씩 떨어지면서 수면 모드에 들어간다. 침실 온도를 적절히 낮춰 놓으면 체온이 쉽게 떨어지게 되고, 멜라토닌 분비가 촉진되면서 잠들기 더 쉬워진다.

신원철 강동경희대병원 수면센터 신경과 교수는 “침실의 온도 변화에 따라 잠이 쉽게 들기도 하고, 반대로 잠들기 어렵거나 자주 깨기도 한다”면서 “잠들기 전 15~20도를 유지하는 것이 최적의 수면 온도”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