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스 자기소개서 작성 서비스 ‘ARI+ ’, 2019 해양수산 취업박람회에서 눈길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0월 1일 11시 00분


코멘트
‘2019 해양수산 취업박람회’에서 ARI+를 사용해 보고 있는 취준생들.
‘2019 해양수산 취업박람회’에서 ARI+를 사용해 보고 있는 취준생들.
‘2019 해양수산 취업박람회’가 지난 2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다. 해양수산부, 부산광역시, 부산테크노파크, 중앙대학교 국제물류전문인력 네트워크사업단이 공동으로 주최·주관했고 부산경제진흥원과 벡스코가 후원했다.

2019 해양수산 취업박람회는 구직자들에게는 진로 탐색과 취업의 기회를, 기업에게는 회사 홍보와 다양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해양수산 분야 최대 규모의 일자리 관련 행사다.

올해는 104개 해양수산 관련 기업과 기관이 참여해 150여개 일자리를 제공했다. 특히 이번 취업박람회에서는 기업별 채용기준에 따라 기업에게는 맞춤형 인재를, 구직자에게는 합격률이 높은 기업을 사전에 추천하는 ‘스마트 매칭’이 실시됐다.

참가 업체 중에는 기업별 채용기준에 맞춰 인공지능(AI)이 자기소개서 작성을 도와주는 기능을 갖춘 ‘ARI+’ 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는 부스가 취업준비생들의 관심을 끌었다. 자기소개서 작성이 많은 취준생에게 부담스러운 일이기 때문.

1일 교육전문기업 에듀스에 따르면 최근 선보인 ARI+에는 개인 맞춤형 자기소개서 첨삭 기능이 탑재됐다. AI가 작성자의 경험을 분석해 직무적합성이 높은 자기소개서 예시를 제시, 자기소개서작성에 참고 할 수 있도록 했다. 각 항목을 클릭해 입력과 수정을 하며 따라가다 보면, 본인이 원하는 기업 맞춤형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작성된 자기소개서는 평가 단계에서 항목과 내용의 적합성과 분량 체크, 채점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합격이 가능한 수준인지 분석하게 된다. 또한, AI가 자기소개서 내용을 확인하여 지원분야 별로 자신의 역량 수준을 보여주고 그에 맞는 적절한 직무를 추천해 준다.
틀리기 쉬운 맞춤법을 자동으로 수정해주고 온라인에 공개된 자기소개서를 베끼지 않았는지 표절 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춰 완성도 높은 자기소개서 작성을 돕는다.

ARI+는 정부공인인증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TTA)’의 인증 획득, 특허 출원 외에 유력 학술지에 논문 3건이 등재되는 등 신뢰성과 창의성을 인정받았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박수한 대표는 “일반적으로 취준생들은 자기소개서 작성을 매우 어려워하는데, ARI+는 합격자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지원하는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과 경험을 밑그림으로 제시한다. 이러한 밑그림을 통해서 바쁜 취준생들이 보다 쉽게 자신의 경험과 직무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며 “현재 20여개 학교에서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고 40여개 대학에서 도입 여부를 논의 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