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CFS 2016 GF 시청자 2500만 명..'역대 최고'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12월 29일 11시 53분


코멘트
글로벌 최고의 FPS 게임으로 손꼽히는 '크로스파이어'의 e스포츠 경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이달 초 중국 쑤저우 뚜수호 체육관에서 진행됐던 ‘CFS 2016 그랜드 파이널(크로스파이어 스타즈, 이하 CFS)’의 순 시청자수가 2천5백만 명을 넘어서며 역대 최다 시청자수를 기록했다고 최근 밝혔다.

CFS 2016 그랜드파이널 행사 사진(스마일게이트 제공)
CFS 2016 그랜드파이널 행사 사진(스마일게이트 제공)

이번 대회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치러졌으며, 같은 기간 CFS 경기를 지켜본 순 시청자수는 2천5백58만 명으로 지난해 CFS 2015 GF 당시 1천50만 명과 비교해 144%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시청자 증가의 이유로는 중국 외 지역 대표들의 선전이 손꼽혔다. 중국 대표 비시게이밍(VG)의 우승으로 끝났지만 대회 기간 내내 남미와 유럽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고, 경기 내용 면에서도 팽팽한 긴장감과 의외의 경기 결과로 팬들의 큰 관심을 이끌어냈다.

이번 대회의 흥행은 어느 정도 예측되던 바였다. 이유는 GF에 앞서 열렸던 각 지역별 대표 선발전 격인 CFS 2016 내셔널 파이널에서 이미 전년도 흥행 기록을 갈아치웠기 때문이다. 올해 내셔널 파이널 시청자는 지난해 1070만 명에서 58% 증가한 1691만 명에 달했다.

각 지역별로는 베트남이 지난해 7만 명에서 40만 명으로 크게 증가했고, 러시아는 CF e스포츠 리그 중계방송에 새로 참여하면서 22만 명을 기록하는 등 깜짝 놀랄만한 수치를 기록했다. 베트남의 경우 현지 e스포츠 중계 기술이 발전했고, CFEL(크로스파이어 엘리트 리그)의 론칭 등으로 팬들의 관심사가 증가했다. 또, 러시아는 현지 퍼블리셔인 메일닷루(mail.ru)에서 e스포츠 조직을 구성해 리그 중계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는 점에서 CFS 시청자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2013년 6월 CFS 시즌1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5회에 걸쳐 CFS 대회를 개최했고, 지난해 CFS 인비테이셔널, 올해 CFEL 등 크로스파이어를 활용한 다양한 리그를 개최중이다.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e스포츠의 자존심을 지켜나가고 있다.

동아닷컴 게임전문 조학동 기자 igela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