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헬스캡슐]홍삼에 함유된 Rg3, 폐암·대장암 치료 효과 外

  • Array
  • 입력 2011년 11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 홍삼에 함유된 Rg3, 폐암·대장암 치료 효과


중부대 산학협력단이 홍삼에 함유된 진세노사이드 Rg3 성분이 폐암과 대장암 치료에 효과를 보였다는 실험 자료를 내고 Rg3 성분을 강화한 건강보조식품 ‘카메톤’ 제품 생산에 들어갔다.

중부대 인삼·약초바이오 지역 연고 산업 육성사업단은 “폐암 세포주를 이식한 쥐에게 진세노사이드 Rg3강화 발효 홍삼 제조물(Rg3-RGP)을 28일 동안 하루 한 차례 투여한 뒤 암세포 덩어리를 잘라 크기를 측정해본 결과 Rg3-RGP 투여 집단에서 표준항암제인 독소루비신을 뛰어넘는 치료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이 대학 한방제약과학과 강신정 교수는 “항폐암 효과를 측정한 결과 시험물질 투여 10일 후에 Rg3-RGP에 의해 폐암 종양 크기가 30∼31%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올해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학회지 ‘환경독성 및 약학회지’에 게재됐으며 대장암 치료효과는 한국식품과학회지에 올 12월 게재될 예정이다. 이 같은 연구 성과를 토대로 중부대 산학협력단은 대학이 운영하는 공장에서 Rg3 성분을 강화한 건강보조식품 ‘카메톤’ 제품 생산에 들어갔다. 협력단은 충남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전국 폐암 및 대장암 환자 200∼300여 명에게 무상으로 이 제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 혈당지수 낮춘 두유로 건강한 노년생활 유지



삼육식품이 ‘삼육유기농두유’와 ‘삼육효두유’를 시장에 내놓았다. 삼육유기농두유는 혈당지수(GI)를 낮춘 유기농 원료를 95% 이상 사용한 다이어트용 제품이다. GI는 특정 식품이 우리 몸의 혈당을 높이는 비율로, 지수가 낮을수록 다이어트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육유기농두유에 함유된 두유는 GI가 설탕의 3분의 1 수준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제품에는 또 칼슘과 각종 견과류, 유기농 검정깨, 국산 검은콩도 함유됐다.

삼육효두유는 종전 제품에 6년근 국산 홍삼 농축액과 마분말 검정깨 검은쌀 검은콩 등 노화를 막아주는 검은 곡류를 넣어 품질을 프리미엄급으로 올린 제품이다. 회사 측은 “효두유는 나이가 들수록 부족하기 쉬운 지용성 및 수용성 비타민과 무기물 영양소를 골고루 섞어 건강한 노년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든 중장년층 전용 두유”라고 말했다. 식품전문기업인 삼육식품은 1980년대 파우치 ‘삼육두유’를 생산했으며 2003년에는 ‘삼육 검은참깨’를 내놓아 검은 두유 바람을 일으키기도 했다.

■ ‘동맥경화 파열’ 조기발견 신기술 개발



동맥경화로 터질 가능성이 큰 심장혈관 부위를 미리 알아낼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국내 의료진에 의해 개발됐다. 고려대 구로병원 심혈관센터 김진원 교수는 미국 하버드대 유홍기 박사팀과 함께 동맥경화로 파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심장혈관 부위를 조기에 알아낼 수 있는 ‘광학 나노 분자영상 융합기술’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의학저널인 ‘네이처 메디슨’ 최신호에 실렸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번 신기술은 동맥경화에 따른 파열을 일으키는 주원인으로 알려진 염증 반응을 영상화한 것. 보통 심근경색 등의 심장마비 질환은 관상동맥의 동맥경화반(동맥플라크)이 파열되면서 발생하는 혈전이 혈관을 막아 발생한다. 이에 앞서 파열되기 쉬운 동맥경화반을 미리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임상에 적용하면 심혈관 질환을 정확히 진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연구팀의 설명.

김 교수는 “이번 기술로 혈관 내 동맥경화반의 파열에 취약한 부분을 미리 알아낼 수 있는 분자 수준의 변화와 형태학적 변화를 실시간으로 동시에 영상화할 수 있어 임상 적용에 한발 더 다가섰다”고 말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