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치료와 모발이식, 이렇게 준비하면 성공한다!

  • Array
  • 입력 2011년 9월 5일 16시 50분


계절이 변하면서 거울 속에 비치는 모습에 마음이 무거운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뜨거운 태양아래 지치고, 망가진 피부. 가만히 있어도 더운 날씨 탓에 집에만 있었더니 살도 많아 쪘다. 하지만 무엇보다 속상한 것은 언제인가부터 점점 커져가는 빈자리. 바로 탈모 때문이다. 멋진 옷을 입어도, 명품을 들어봐도 거울속 모습이 멋스러울 수 없는 탈모인. 오늘능 탈모치료와 모발이식에 대한 궁금증을 서울 구로동 동안피부과 박동재 원장과 함께 속 시원히 풀어보자!

Q1. 탈모가 진행되고 있다. 처음에는 그냥 ‘괜찮아 지겠지’라고 생각했는데, 병원을 가야할 것 같다. 머리를 감을 때 마다 깜짝 놀란다. 탈모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친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탈모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때에 병원을 찾는 것이 좋나?
박동재 원장> 탈모로 병원을 찾는 시기가 대부분 상당히 늦은 편으로 보인다. 얼마 전 한 조사에 따르면 ‘가벼운 탈모를 넘어 병적인 탈모가 시작된 지 평균 3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병원을 찾아온다’는 이야기도 있다. 대다수의 탈모 환자들이 전문 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병원에서의 진료를 꺼리고, 민간요법이나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제품, 기타 클리닉에서의 관리에 의존하다가 상태를 더 악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탈모가 시작된 즉시, 혹은 탈모가 의심스러운 상황에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다면 탈모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물론 모발이식과 기타 탈모치료를 통해서 상당부분 도움을 얻을 수 있겠지만, 원래의 머리카락을 지켜 내는 것이 더 좋지 않겠는가? 가능하면 최초 진료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현명하다고 볼 수 있겠다.

Q2. 모발이식이 결코 쉽지 않은 수술이라는 것은 알고 있다. 기왕이면 한 번에 성공적인 모발이식 수술을 받고 싶은데. 안전하고 성공적인 모발이식 수술을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박동재 원장> 모발이식은 비교적 안전하고 확실한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발이식 수술 이후에도 계속해서 탈모가 진행될 수 있으며, 또 모발이식이 나에게 필요한 수술인지, 또 이식 후 치료와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 고려해야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모발이식은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함에 있어서 원장과 환자의 원활한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3. 모발이식 수술이 탈모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소식을 들었다. 하지만 탈모로 인해서 머리가 빠진 것이 아니라, 어려서 생긴 흉터 때문에 조금 큰 땜빵이 있어 고민이다. 이런 흉터부위에도 모발이식 수술을 받을 수 있나?
박동재 원장> 흉터부위에도 문제없이 모발이식수술을 할 수 있다. 두피에 발생한 흉터의 경우 흉터 절제술 또는 모발이식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데, 경우에 따라서는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하여 시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절제 후에 봉합이 가능한 흉터의 모양이라면 흉터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겠지만, 이 방법이 어려울 정도의 흉터에는 모발이식이 알맞은 방법이 된다. 흉터 부위의 특성에 따라서 이식 후 생착률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 이를 파악하고, 흉터 모양과 크기 그리고 두피의 탄력 등을 꼼꼼히 살펴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Q4. 탈모로 고민하기 시작한지 10여년이 흘렀다. 이제는 탈모를 탈출하고 싶어 모발이식 수술을 받아보려고 한다. 주말을 끼고 회사에 휴가를 낼 예정인데, 회복하고 출근하려면 며칠 정도가 걸리나? 또 입원이 필요한 것은 아닌가?
박동재 원장> 모발이식은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수술이다. 따라서 귀가는 모발이식 수술이 끝나고 바로 가능하다. 사실 모발이식 수술을 한 부분이 미관상 좋지 않다는 점 외에는 바로 출근을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수술한 부위의 딱지는 같은 것은 수술과정상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발이식을 받은 부위를 가릴 수 있는 모자나 방한 용품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겨울철이 모발이식 수술을 받기 최적의 계절이 아닐까 생각된다. 물론 계절적인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미관상의 이야기다. 하지만 풍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병원이라면 최소화 시킬 수 있고, 대략 열흘 정도의 회복기간을 3~5일 안팎으로도 줄일 수 있으니, 실력 있는 병원의 선택이 관건이라 할 수 있다.

Q5. 모발이식 비용이 병원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환자가 모발이식 수술의 질적인 부분에서 만족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을 만한 ‘적당한 비용’은 어느 정도가 정당한가?
박동재 원장> 모발이식이 병원마다 차이가 나는 이유는 모발이식에 필요한 모수와 수술 방법에 따라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발이식 얼마’라는 식의 구호는 무의미한 외침이다. 모발이식 수술이 필요한지 여부부터, 얼마나 이식을 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진행할 것 인가까지의 충분한 상담이 있어야만 비용이 결정 될 수 있는 것이다. 모발이식 수술이 여타의 수술과 비교했을 때 의사의 숙련도와 노력이 상당히 필요한 수술이다 보니 비용이 결코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수술법의 발달, 그리고 모발이식을 받고자 하는 환자의 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과거에 비해 많이 완화된 것이 사실이다. 치료에 드는 환자와 의사의 노력과 기간, 그리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생각할 때, 비용보다 더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 분명 존재함을 기억해야 한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구로 모발이식 피부과 박동재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