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임구영 원장이 말하는 아름다운 얼굴 ①] 치아교정이 필요 없는 양악수술 이야기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14일 13시 19분


이제 2010년의 마지막 달력도 얼마 남지 않았다. 올 한 해를 돌아보면서 가장 큰 이슈가 뭐였을까 생각해 보다가 훈남이 되어 나타난 ‘노래 잘하는 개그맨 이동윤’을 보고나니 양악수술은 2010년 동안에 정말 많은 사람들의 마우스를 끌어 당겼던 것 같다. 임혁필, 김지혜 등도 훈남.훈녀로 거듭나며 일반인들의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에 불을 지폈다.
또 다른 많은 연예인들이 양악수술을 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네티즌들로부터 양악수술의 수혜자라는 칭호를 얻고 있다. 치아교정과 양악수술은 높은 관심에 비해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 경우는 드물어 가끔은 단순한 미용목적의 성형수술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볼 수 있는데, 오늘은 아름다운 얼굴을 가질 수 있는 양악수술, 그리고 치아교정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아보자.

▶ 치아교정이 필요 없는 양악수술로 부담과 걱정, 얼굴 크기까지 모두 반으로!
놀랄 만큼 달라진 모습을 보여준 몇몇 연예인 들 때문에 양악수술을 외모를 바꿔주는 단순 성형수술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턱과 치아의 기능적인 면까지 고려해야하는 치과적인 수술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그리고 치과의 경우도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보철과, 보존과, 치주과등 여러 분과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 양악수술은 그중에서도 전공적인 지식을 생각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만 할 수 있는 수술이다.

과거의 양악수술은 얼굴뼈의 변형이 심한 경우에 주로 시행되어져 왔다. 따라서 부정교합이 발생한 환자들의 치아와 턱의 기능적인 개선을 고려하여 교정치료와 동반해 시술해왔다. 하지만 점차 부정교합이 심하지 않은 경우, 심지어는 정상교합임에도 불구하고 외모가 개선되기를 기대하며 양악수술을 받고자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과거에 치아 교정으로 치아 교합을 잘 맞추어 놓은 경우에도 외모에 불만이 있어 다시 양악수술을 받으려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발치하고 치아 교정으로 돌출입을 어느정도 해결했지만 입이 더 들어가고 싶어 수술을 문의하는 분도 많아지고 있다. 이때 고려해야 할 것이 외형적인 조화뿐 아니라, 달라진 얼굴뼈와 턱뼈의 기능적인 조화도 반드시 필요하다.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양악수술 전문 병원 헵시바 치과의 임구영 원장은 “돌출입, 평면적인 얼굴, 치아교합은 맞지만 주걱턱인 모양의 얼굴, 긴 얼굴등은 치아 교정을 하지 않고 양악 수술만으로 원하는 외모 개선을 이룰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는 치아교정에 필요한 기간과 비용까지 부담해야하는 과거의 양악수술이 가지는 단점을 모두 극복한 방법이다.

치아 교정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어느정도 일까?
치아교정으로는 치아주위의 뼈를 움직일 수 있다. 그러므로 발치하여 이를 가지런하게 하고 돌출입을 해결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그렇지만 교정으로는 치아주위의 치조골은 움직일 수 있지만 기저골 즉 치조골 하방의 턱뼈를 이루는 부분은 움직일 수가 없어 그 부분을 개선시키려면 반드시 수술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돌출입이라 하더라도 치아가 뻐드러진 경우와 울퉁불퉁한 경우에는 치아교정이 효과적이지만 치아가 가지런하면서 잇몸뼈 자체가 튀어나온 경우에는 치아교정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고 수술을 해주어야만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또한 주걱턱 모양인 경우에도 교정만으로 이를 잘 맞물리게 할 수는 있지만 턱이 들어가게는 할 수가 없다.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라면 반드시 교정치료가 동반되어야하지만, 교합이 양호한 경우라면 치아교정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될 수 있다”며, 정교한 양악수술은 치아교정의 역할까지도 해낼 수 있다“는 것이 임구영 원장의 설명이다. 결국 치료비용도 절감할 수 있으며, 치아교정 시에 일정기간 사용해야 하는 교정기 착용에 따른 불편감, 또 치료와 회복에 걸리는 시간 등의 문제도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다.

▶ 치아교정이 필요 없는 정확한 양악수술, 세심한 분석과 시뮬레이션으로 준비완료!
“치아 교정을 하지 않고 양악수술을 시행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정확한 수술이다”라고 이야기하는 헵시바치과 임구영 원장은 “수술이 정확하지 않으면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거나 치아의 교합이 맞지 않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이야기 했다. 결국 이 말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양악시술을 맡겨야 하는 이유가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골격성 부정교합이 있는 주걱턱, 무턱, 돌출입, 안면비대칭은 수술 이전에 교정치료를 거친 후 턱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치아교정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치아교정이 필요 없는 양악수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정확함이다. 정확한 양악수술이 진행되어야만 교정치료의 단계를 거칠 필요가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임구영 원장의 병원에서는 3D CT를 통해 왜곡 없이 영상을 재구성해 내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정밀한 사전 수술 계획 수립이 가능하다. 이렇게 만들어진 정보를 통해 임 원장은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얻어진 정밀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턱뼈의 모양과 기능을 Simulation해보고, 수술의 방향을 잡아내어 믿을 수 있고 안정성 있는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그 후, 턱 교정 수술에 필요한 가상수술과 장치제작에 필요한 치아모형을 채득하고 전문의의 정밀한 얼굴 계측으로 양악수술의 준비는 모두 끝난다. 수술은 전신마취상태로 진행하며, 2~3일 정도 입원기간이 필요하다. “2~3일정도면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얼굴의 부기 및 안정 기간으로 1주 정도의 회복기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임구영 원장은 조언한다. 또 “수술 후 48시간 까지는 부기가 증가되었다가 이후 점차 빠진다. 1~2달 까지는 부기가 조금 남아 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러워 지니 걱정할 필요 없다”고 전한다.

미적인 충분한 고려만큼이나, 아니 그 이상의 노력과 분석이 필요한 턱과 치아의 교합, 기능적 완성까지 이루어 질 수 있는 병원에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아름다운 얼굴로 다시 태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양악 수술이 돌출입 치료에 쓰이면 안된다고 주장하는 분도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칼럼에서 자세히 다루려 한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강남 역삼동 양악수술전문 치과 임구영 원장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