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3가지만 확인하자

  • Array
  • 입력 2010년 9월 9일 16시 47분


작은 얼굴, 동안 얼굴이 된다고 알려진 양악수술은 본래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의 턱교정 수술이다. 위 아래 턱을 동시에 이동시키고 회전시켜 고정하는 수술로 안면비대칭, 주걱턱, 돌출입, 무턱 등 부정교합을 동반하는 턱을 교정하기 위해 시술되어 왔다.

전문적인 ‘수술치료’ 영역에 속해 있던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진 것은 양악수술이 시작된 역사에 비하면 정말 얼마 되지 않은 일이다. 일반인들에게 미용성형술처럼 소개되기 시작하면서 작고 어려 보이는 얼굴을 위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수술처럼 여겨지고 있다. 양악수술은 일반적인 성형수술과 달리 턱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쉽게 선택되어서는 안된다.

양악수술 전문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의 도움으로 좀 더 안전하게 양악수술을 받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소개해 본다.

▶ 턱의 기능, 수술계획이 탄탄해야
양악수술을 받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에 있다면 어떤 과정을 통해 진단을 하며 수술을 왜 결정하며 어떻게 수술 계획을 세우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이 동시에 이동하는 수술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얼굴 구조가 변하지 않는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수술, V라인 수술 등의 안면윤곽술과 달리 턱의 구조와 기능, 치아의 교합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술 전 진단과 수술 계획 과정, 이것을 정확히 옮기는 수술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임상사진과 X-ray, 치아교합 등을 바탕으로 한 정밀한 계획이 필수적인 것은 턱수술은 턱의 기능, 치아의 기능과 직결된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술 전 진단과 수술 계획이 모두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에 의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 상담-진단-계획-수술을 집도의가 담당하는가?
턱교정 수술은 턱의 기능 회복과 동시에 외모의 개선을 충족시켜야 한다. 기능과 외모를 모두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담당할 집도의가 직접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기능을 회복시키는 수술 계획을 위해서는 임상사진, X-Ray 내용을 바탕으로 한 수술 계획인 트레이싱 (Tracing) 작업과 위 턱의 위치를 정확하게 잡아주어 수술 오차를 최소화, 턱의 기능을 온전하게 만들어주는 마운팅 (Mounting), 치아교합본을 모델로 하여 직접 입체적인 수술을 적용하는 모델수술 (Model surgery)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모델 수술의 결과가 수술에서 환자의 얼굴에 그대로 재현되기 때문이다.

수술 계획은 외모의 개선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제대로 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이를 정확하게 시행할 수 있는 병원에서 수술 받는다면, 기능적인회복과 얼굴 비율 변화를 통한 외모의 개선은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결과다.

▶ 3D CT 등의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안전한 수술
턱은 수 많은 혈관과 신경이 지나고 있어 신경 분포나 뼈의 두께 혈관의 위치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3D CT 진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신경과 혈관 손상 위험을 줄이는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진다. 턱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되므로 마취 전 전신검사부터 마취, 회복, 통증관리까지를 도울 수 있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여부도 안전을 위해서는 간과할 수 없는 항목이다.

양악수술은 정교한 수술이고 수술의 결과가 외모와 동시에 턱의 기능을 결정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술 진단과 수술 계획, 수술 시행 중 어느 것 하나도 간과되어서는 된다. 턱교정 수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은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가능케 한다. 만족스런 양악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진료 체계를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신중함이 요구된다.

도움말 :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