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미운당신??? 급속 교정의 묘미???

  • 입력 2008년 3월 24일 09시 28분


사람은 누구나 웃는 모습이 가장 아름답다고 하지만 치아를 드러내며 웃는 것이 스트레스가 되는 이들도 있다.

올해 광고회사에 갓 입사한 23살 K양, 참신한 아이디어뱅크로 인정받고 있는 그녀에게도 오점은 있었으니 좀처럼 잘 웃지 않는다는 것이다. 웃을때 드러나는 삐뚤빼뚤한 치아때문에 웃는 것 자체가 컴플렉스가 되어버린 것이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니 그 고민은 더 커져서 치아교정을 고민하고 있지만 장기간 장치착용 할 생각을 하니 막막할 따름이다. 이처럼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입이 심하게 돌출된 경우에는 치아가 드러나는데 콤플렉스를 가지게 되어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적잖은 애로사항이 겪게 한다. 하지만 이처럼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도 선뜻 치료를 결정하지 못하고 망설이게 되는 데는 장기간 치료에 대한 부담과 장치착용으로 인한 심미적인 부담이 크게 작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개발된 ‘급속치아교정’, 치아교정을 고민하던 이들에겐 말그대로 획기적인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1주일만에 치아교정이 가능하다는 ‘급속 치아교정’은 어떤 원리로 가능한 것인지, 유의할 사항은 없는지 사전에 꼼꼼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급속 교정(7일만의 교정), 치아 성형, 라미네이트, 다빈치 등 급속 치아교정을 지칭한 이름만도 각양각색이어서 자칫 혼돈스러울 수 있지만 이는 모두 치아를 삭제하고 보철로써 가지런하게 만드는 방법이기 때문에 동일한 교정 치료법이다.

치아를 이동시켜 가지런하게 만드는 기존의 일반교정과는 달리 음식을 씹는 치아부분을 제외한 외관상 보이는 치아 표면만을 삭제해서 라미네이트를 붙이거나 씌우는 것이다. 비교적 간단한 원리이지만 치아의 심미적인 역할이외에도 음식을 씹는 기능적인 역할을 동시에 고려해서 치아를 삭제시키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많은 교정과 전문의와 심미 보철과 전문의와 함께 상담해야 두 기능을 모두 충족시키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자신에게 어떤 술식이 맞는가를 고민해보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심한 돌출인 경우는 온전한 치아를 신경치료하고 씌워야 하거나 아예 뽑고 브릿지로 연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치아 건강에 치명적일 수가 있다. 이에 반해 벌어진 치아나 미세한 돌출은 치아의 삭제가 없거나 최소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치아 건강과 심미적 기능 두가지 모두를 얻을 수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세부적인 방법은 전문 의료진이 아닌 이상 환자입장에서 정확한 판단이나 결정이 힘든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간혹 치아 성형만을 하는 병원이나 교정진료만을 하는 병원에서는 해당 범주안에서의 치료법으로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

임플란트 및 교정전문으로 명성이 높은 부산 화이트e치과는 교정과와 치아 성형을 하는 심미 보철과, 그리고 외과가 각각 전문적으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가장 알맞은 술식을 권한다. 또한 치아 성형과 교정이 함께 교차 진료가 한곳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최고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협진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부산 화이트e 치과 심미 전문 김민경 원장과 치아 교정 전문 김현순 원장은 치아의 기본적인 기능을 보존하면서 심미적으로 아름다운 치아를 만듦으로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뜻을 함께 하고 있다.

예컨대 돌출이 심한데 치아 자체도 기형치이거나 모양 자체가 보기 싫은 경우 6개월에서 10개월 정도 교정을 마친 후 거의 삭제없이 치아 성형을 하게 된다. 그러면 치아 성형을 원하는 사람은 치아의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고 7일만에 치아 성형을 할지 아니면 10개월정도 교정후 심미적인 요소와 기능적인 요소-두가지 모두를 가질지는 본인의 과제가 된다.

평생을 사용해야 하는 치아에 젊을때의 과도한 욕심으로 자칫 치아 건강을 해칠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한다.

컴백한 여배우들의 성형논란 속에서 식상한 성형이 아닌 ‘치아교정’으로 화두가 옮겨가면서 급속치아교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면서 시술자 또한 늘어가는 추세이지만, 평생을 사용해야 하는 치아의 건강은 한 번 잃으면 회복이 힘든 점을 감안하여 보다 정밀한 검사와 신중한 치료결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화이트e치과는 전한다.

-도움말: 부산 화이트e 치과 051-623-7552 www.white2.net -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