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백악관처럼… 참모들 있는 ‘여민관’서 집무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文대통령 취임 100일간의 기록]
靑본관 대신 비서동으로… ‘한국판 웨스트윙’ 실험
1관 3층에 대통령 집무실 만들어… 1층 정무수석실-2층엔 비서실장실
참모들 한두층만 올라가 대면 보고… 전임땐 500m 떨어져 소통 장애
직원과 구내식당 3000원짜리 점심

文대통령 직접 식판 들고 배식받아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여민관 직원식당에서 기술직 직원들과 오찬을 함께하기 위해 식판에 음식을 직접 담아 자리로 걸어가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文대통령 직접 식판 들고 배식받아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여민관 직원식당에서 기술직 직원들과 오찬을 함께하기 위해 식판에 음식을 직접 담아 자리로 걸어가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옮기기 전까지 일상 업무를 청와대 비서동에서 보기로 했다. 참모들과 수시로 만나고 격의 없는 토론을 통해 ‘열린’ 국정을 운영하려는 것이다.

윤영찬 대통령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12일 브리핑에서 “공식적인 행사는 본관에서 하지만 일상적인 업무는 비서동 집무실에서 보기로 했다”며 “대통령은 참모들과 가까운 거리에서 늘 소통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여민관(1∼3관) 중 1관 3층에 대통령 집무실을 추가로 만들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도 이곳에서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여 평 규모의 집무실은 바로 옆에 소회의실, 영상회의실을 갖춰 수시로 회의를 열 수 있는 구조로 돼 있다. 여민1관 2층에는 대통령비서실장실이, 1층에는 정무수석실이 있다. 비서실장이나 정무수석이 계단으로 한두 층만 올라가면 대통령과 수시로 만날 수 있는 것이다. 대통령과 핵심 참모, 위기 대응 상황실이 한 건물에 모여 있는 미국 백악관처럼 ‘한국판 웨스트윙(백악관 서쪽 건물)’을 실험해 보겠다는 취지다.


여민2관과 3관에는 청와대 직제 개편에 따라 정책실, 안보실이 각각 위치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임 대통령은 비서동에서 약 500m 떨어진 본관에서 주요 집무를 봤다. 참모들이 대통령을 만나려면 경비 초소와 관문을 통과해 10∼20분을 걸어서 청와대 본관까지 올라가야 했다. 이런 집무 환경은 대통령과 비서진의 소통을 가로막는 장애 요인이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과거 핵심 참모가 아니면 감히 청와대 본관에 갈 엄두를 못 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또 비서동 건물의 이름을 이명박 정부부터 사용한 ‘위민관(爲民館)’에서 노무현 정부 시절의 ‘여민관(與民館)’으로 바꾸기로 했다. ‘국민들을 위하는 장소’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곳’으로 바꾼 것이다. 윤 수석은 “위민관의 뜻대로라면 정부가 주체이고 국민은 객체가 된다”라며 “문 대통령은 ‘촛불혁명을 통해 대선이 시작됐고 국민이 만든 정부’라는 생각이 강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직원식당에서 수송부, 시설부, 조리부, 관람부 등 청와대 기술직 공무원 100여 명과 오찬을 함께하며 대화를 나눴다. 직원들과 똑같이 3000원짜리 식권을 내고 음식을 직접 식판에 담았다. 문 대통령 내외는 13일 거처를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자택에서 청와대 관저로 옮길 예정이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문재인 정부#여민관#집무실#청와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