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롯데케미칼 허수영 사장, 하청업체서 해외여행비 명목 5000만원 받아”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檢 ‘소송사기’外 혐의 추가 영장
허수영, 수시로 납품업체에 요구 ‘甲질’ 원료수입 과정 비자금 조성 수사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1·출국금지)의 심복으로 알려진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65·사진)이 하청업체에 해외여행 경비 명목으로 약 5000만 원을 요구해 받은 단서가 검찰에 추가로 포착됐다.

롯데그룹 수사에서 오너 외의 핵심 임원들의 개인 비리도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검찰은 허 사장이 국세청과 법원을 속이고 220억 원대 법인세를 환급받은 탈세 혐의에 더해 하청업체를 상대로 한 갑(甲)질 비리까지 포착하고 16일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허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국세청 세무조사 무마를 위해 금품 로비를 벌인 혐의(제3자 뇌물교부)를 적용했다. 또 기준 전 롯데케미칼 사장(70·구속 기소)과 공모해 220억 원대의 법인세를 부정 환급받은 조세포탈 혐의를 찾아 수사해 왔다. 가산금을 포함할 경우 270억 원에 이른다. 검찰은 소송 사기와 별도로 13억 원대 개별 소비세를 포탈한 혐의까지 적용했다. 허 사장은 강현구 롯데홈쇼핑 사장(56)에 이어 롯데그룹 계열사의 현직 사장 가운데 두 번째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검찰은 허 사장이 협력업체와 납품업체로부터 1000만 원 안팎의 자금을 수시로 건네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관련자들을 소환했다. 협력업체 관계자들은 “(허 사장의) 유럽 등 해외여행 경비 명목으로 뒷돈을 준 적이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허 사장이 협력업체에 항공권 비용 등 뒷돈을 먼저 요구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이런 방식으로 뒷돈을 챙긴 액수가 5000만 원 가까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허 사장을 11일 소환 조사할 때도 뒷돈 수수 혐의를 집중 수사했으며 납품 업체들에 부정한 일을 했는지도 추궁했다. 롯데케미칼이 원료 수입 과정에 일본롯데물산을 끼워 넣어 일본에 부(富)를 떨어뜨린 뒤 비자금을 조성한 부분은 자료를 추가로 받아 수사하기로 했다.

롯데케미칼은 신 회장이 1990년 롯데케미칼의 전신인 호남석유화학에서 경영 수업을 받은 곳으로 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은 곳이다. 허 사장 역시 신 회장의 최측근이다.

이제 검찰의 롯데 수사는 이인원 정책본부장,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 소진세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 등 롯데그룹 핵심 가신 ‘3인방’의 소환 단계에 이르렀다. 검찰이 핵심 3인방의 개인 비리 의혹까지 포착할 정도로 수사의 전선이 확대됐다는 얘기도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4부(부장 조재빈)는 신 회장이 상세한 내부 보고를 받았고 위법적 의사결정을 지시한 단서를 잡고 있다. 특히 정책본부 내부 문건에서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94·출국금지)과 신동빈 회장을 중심으로 일사불란한 지시가 이뤄진 흔적이 나와 있다. 문건에서는 신 회장은 ‘체어맨’을 뜻하는 ‘CM’으로, 신격호 총괄회장은 ‘그랜드 체어맨’을 뜻하는 ‘GM’이라고 표기돼 있다.

검찰은 신 총괄회장이 사실혼 관계인 서미경 씨(56)와 딸 신유미 씨(33)에게 위법적인 지분 증여로 6000억 원대의 세금을 탈루한 혐의를 잡은 상태다. 또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62)과 서 씨의 딸 신 씨가 특별한 일도 하지 않고 다수의 롯데 계열사에서 수백억 원을 급여 형태로 받은 혐의도 드러났다. 하지만 서 씨 모녀는 여전히 일본에 체류하고 있고, 지난주 말 귀국 예정이던 신동주 회장도 국내에 들어오지 않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결국 롯데그룹 오너 일가에 대한 수사는 이들의 귀국 시기와 맞물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장관석 jks@donga.com·배석준 기자
#롯데케미칼#허수영#하청업체#해외여행비#갑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