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반대파 창당 발기인대회 강행 안철수, 179명 당원권 2년정지 징계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결국 분당선 올라탄 국민의당
의원 16명 ‘민주평화당’ 창당 합류… 安 “지역 볼모 구시대정치 심판해야”

28일 국민의당 내 통합 반대파인 민주평화당 창당추진위원회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 창당발기인대회에 참석한 정대철 권노갑 전 의원, 조배숙 박지원 의원(사진 앞줄 왼쪽부터).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28일 국민의당 내 통합 반대파인 민주평화당 창당추진위원회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 창당발기인대회에 참석한 정대철 권노갑 전 의원, 조배숙 박지원 의원(사진 앞줄 왼쪽부터).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둘러싼 국민의당 내분이 결국 분당(分黨)이라는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통합 반대파 결집체인 민주평화당 창당추진위원회는 28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민주평화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창추위는 조배숙 의원을 창당추진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창당 발기인에는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조배숙 장병완 유성엽 의원 등 다선 그룹과 초선인 김경진 김광수 김종회 박주현 박준영 윤영일 이용주 장정숙 정인화 최경환 의원 등 총 2485명이 이름을 올렸다. 권노갑 정대철 전 의원 등 당 상임고문 16명도 합류했다.

조 위원장은 “검증되지 않은 이미지 정치의 지도자, 안철수의 허상을 봤다. 이제 미망의 사슬에서 벗어나자. 우리를 ‘더불어민주당 2중대’라 폄하하는 시각도 있지만 보수 대야합을 하려는 두 세력이야말로 자유한국당의 2중대”라고 말했다. 또 창당 발기인에 참여하지 않은 중재파 의원에 대해 “시기만 늦을 뿐 저희에게 합류할 것”이라고 했다. 민평당 창추위는 다음 달 1일 시도당 창당대회를, 6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기로 했다.

안 대표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의를 열고 반대파 의원 등 당원 179명의 당원권을 2년 정지시키는 비상징계안을 의결했다.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의원 등 민평당 창당 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국민의당 의원 15명과 발기인 이름에는 빠졌지만 전당대회 의장으로서 통합 반대 의사를 밝혀온 이상돈 의원이 포함됐다. 박준영 의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이미 당원권이 정지돼 있다.

안 대표는 “민평당 창당을 주도한 비례대표 의원은 정정당당하게 탈당하라”고 비판했다. 또 “민평당처럼 지역정서를 자극해 지역을 볼모로 생존해 보려는 전형적 구시대 정치는 국민 여러분이 심판하고 끝내주셔야 한다”고 했다.

민평당 당원의 당비 대납 의혹도 제기됐다. 국민의당 당무위원들은 “한 중진의원 지역구의 은행 지점 한 곳에서 1분 간격으로 민평당 46명의 대표당원 당비가 일괄 납부됐다”며 진상조사 특별결의문을 냈다. 국민의당은 29일 진상 조사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안철수#분당#통합#반대파#창당#발기인대회#바른정당#국민의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