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호 여사, 文과는 6분 단체만남… 安과는 17분 독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치권, 동교동계 기류에 촉각

안철수, 이희호 여사에게 세배 옛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독자 신당을 추진 중인 안철수 의원(왼쪽)이 4일 서울 동교동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를 찾아 이희호 여사에게 세배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안철수, 이희호 여사에게 세배 옛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독자 신당을 추진 중인 안철수 의원(왼쪽)이 4일 서울 동교동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를 찾아 이희호 여사에게 세배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4일 고 김대중(DJ)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를 찾았다. 이 여사가 이날 안 의원을 대하는 방식은 1일 찾아온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맞을 때와는 사뭇 달랐다.

만남의 시간부터 달랐다. 이 여사가 안 의원 일행과 만난 시간은 26분이다. 이 중 안 의원과 단둘이 별도로 만난 시간만 17분이나 됐다. 문 대표 일행의 새해 인사 시간 6분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꽤 긴 시간이다.

환담 내용도 달랐다. 문 대표 일행에게 이 여사가 한 말은 “네”, “감사합니다”가 사실상 전부였다. 안 의원 일행에게는 “새 소식을 일구기 위해서 수고하는 것 같아요”, “잘하시겠죠” 등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았다. 안 의원은 이 여사와 독대한 뒤 “(이 여사께서) 새해 덕담을 해 주셨다. 앞으로 만드는 정당이 정권 교체를 하는 데 꼭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기대를 가지고 계시다는 말씀도 해 주셨다”고 밝혔다.

이 여사는 안 의원에게 동교동 자택 마당 모과나무에서 딴 모과로 만든 차(茶)를 대접했다. 문 대표와 만남 때는 차가 나오지 않았다. 더민주당 관계자는 “문 대표의 다음 일정을 위한 비행기 시간이 촉박해서 차를 마실 여유가 없었다”고 했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이 여사가 왼손을 다쳐 몸이 불편한데도 따뜻한 차를 주시고 새롭게 출발하는 당에 힘을 실어 주신 것 같아 감사하다”며 한껏 고무된 표정이다.

호남이 다시 야당 정치의 중심으로 복귀하고 있다. 더민주당, 안철수 신당 등 야권 주요 세력의 구애(求愛)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DJ 이후 대선에서 호남은 노무현, 문재인 후보에게 몰표를 줬다. 전략적 선택을 했다는 평가가 많았지만 “친노(친노무현) 진영의 볼모로 잡힌 것 아니냐”는 비판도 없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야권에선 한동안 다소 중심에서 비켜서 있는 듯했던 호남이 주목을 받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안철수 신당 바람의 근원지도 호남이고, 더민주당 문 대표도 호남을 통해 반전을 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에는 호남이 누구를 선택할지가 관심사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호남은 안 의원으로 사실상 정리가 됐다고 봐도 될 듯하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 측도 “호남 민심은 문 대표로서는 집권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고 본다”고 조심스레 동의했다. 그러나 더민주당 수도권 재선의원은 “대선까지 2년 가까이 남은 상황에서 섣부른 판단”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문 대표로서도 호남을 끌어안기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다. 탈당해 독자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천정배 의원을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으로 ‘모시는’ 방안을 추진하고 전북 순창까지 달려가 정동영 전 상임고문을 만났다. 당 혁신위원회는 지난해 9월 이 두 사람을 겨냥해 “탈당한 인사들의 복당을 불허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표로선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다시 모셔 와야 할 만큼 호남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문 대표 측은 “천 의원이나 정 전 고문도 외부 인사 아니냐”며 “복당이 아니라 당 밖에 있는 인물을 끌어들이고, 야권 통합을 위한 것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이용훈 전 대법원장 등 호남 출신 유력 인사 영입에 열을 올리는 것도 결국 호남 민심을 얻기 위해서다. 당 관계자는 “누가 더 혁신적이고, 새로운 인물을 내세우느냐에 따라 호남 민심은 언제든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민동용 mindy@donga.com·차길호 기자
#안철수#이희호#문재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