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중국의 한 식당 업주가 마약 성분이 들어간 양귀비를 훠궈 향신료로 사용해 오다 적발됐다.
27일(현지시간) 중국 매체 샤오샹모닝뉴스에 따르면, 후베이성 이창시 공안과 시장감독관리국은 최근 지역 음식점들을 대상으로 식품 안전 점검을 진행하던 중 한 식당의 음식물 쓰레기에서 마약 성분인 모르핀이 검출된 사실을 확인했다.
당국은 즉시 해당 식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고, 주방에서 정체불명의 가루가 담긴 투명한 양념통을 발견했다.
식당 주인 리모 씨는 “양념은 직접 만든 것”이라며 “팔각, 초과 등 일반 향신료가 들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찰이 현장에서 마약류 검사를 진행한 결과, 해당 양념에서 모르핀 성분이 검출됐다.
정밀 분석 결과, 양념에서는 모르핀뿐 아니라 코데인·티바인·날코틴 등 아편류 성분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에 따르면 리씨는 지난해 2월부터 양귀비 열매를 갈아 향신료와 섞은 뒤 훠궈 등에 사용해왔다. 그는 “양귀비를 넣으면 국물 맛이 좋아진다는 얘기를 듣고 손님을 끌기 위해 사용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리씨가 양귀비 열매를 갈아 넣으면 적발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이 같은 행동을 벌인 것으로 보고 있다.
법원은 리씨에게 유해 식품 생산 및 판매 혐의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 판매 금액의 10배에 해당하는 벌금형을 선고했다. 아울러 평생 식품 제조·판매업에 종사할 수 없도록 처분했다.
김승현 기자 tmdgus@donga.com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4
추천 많은 댓글
2025-03-28 12:45:46
쎼쎼, 쎼쎼 ... 문재인, 찌째명이 꿈구는 높은 산봉오리 ... ㅋㅋㅋ https://vo.la/QSNATd
2025-03-28 11:06:30
대륙남이란 유트브 방송보니까 중국여행가면 집에서 먹을거 싸가야 되겠더라 거의 모든게 가짜더라 그친구가 그러더라 중국의 한해 12만명의 죽는아이들이 가짜음식 때문아닌가 한다고
2025-03-28 12:23:21
와, 진짜 대다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