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낙태금지, 州정부가 정해야”… 대선 의식해 공 넘겨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낙태권 입장 회피… 정치적 선택
공화당서도 “동의 못해” 비판론
바이든, 낙태권 이슈화 집중공세

“낙태권은 주(州)에서 각자 결정해야 한다.”

11월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로 잠정 확정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번 대선 과정에서 처음으로 낙태권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으나 안팎에서 거센 반발에 맞닥뜨리고 있다. 미 연방대법원이 2022년 낙태를 사생활의 권리로 보장한 ‘로 대 웨이드’ 판결(1973년)을 뒤집은 뒤 낙태 문제는 올해 대선의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그런 이슈에 대해 회피성 발언을 내놓자 공화당 내부에서조차 비난이 쏟아진 것이다.

2000년 첫 대선 도전 때부터 낙태권 폐지에 힘을 실어왔던 트럼프 전 대통령은 최근 여성과 중도층에서 낙태권을 보장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다소 모호한 태도를 취해 왔다. 이번 공식 입장에 대해서 공화당 정치 전략가인 매슈 다우드는 “정치적으로 최악이 될 수 있는(the worst possible) 선택을 했다”고 평했다. 논란을 피하려다 되레 공격의 빌미를 제공해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라는 뜻이다.

● ‘뜨거운 감자’ 낙태권 이슈 회피


트럼프 전 대통령은 8일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게재한 영상 성명을 통해 처음으로 낙태 이슈를 공식 언급했다. 그는 “주마다 (낙태 금지) 기간이 다르고, 몇몇 주는 다른 주보다 더 보수적이다”라며 “이는 결국 해당 주의 주민들 의지에 달린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성폭행으로 인한 임신이나 산모 생명이 위험한 경우 등은 낙태가 허용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결국 낙태권이 연방정부가 아닌 주정부가 알아서 할 일이란 뜻이다.

이번 성명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존 입장과도 거리가 있다. 그는 낙태권 반대가 애초 입장이었다. 대통령 재임 당시 꾸린 보수적 성향의 연방대법원이 ‘로 대 웨이드’ 판결을 폐기했을 때만 해도 “가장 큰 생명의 승리”라며 환영했다. 지난달 미 폭스뉴스 인터뷰에서는 다소 모호하지만 ‘임신 15주 이후 낙태 금지’를 시사했다.

이런 트럼프 전 대통령을 두고 “원칙보다 정치를 택했다”(뉴욕타임스·NYT)는 평이 많다. 로 대 웨이드 판결이 뒤집히고 약 5개월 뒤인 그해 11월 중간선거에 연방대법원 판결에 반발한 유권자들이 집권 민주당으로 결집하는 양상을 지켜본 그로선 여성과 중도 유권자의 표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NYT는 “트럼프가 고심 끝에 내놓은 성명은 낙태권 지지 세력이 얼마나 강해졌는지를 보여주는 반증”이라고 분석했다.

● 트럼프, 재판 연기도 거부당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낙태권 입장 발표는 즉각 정치적 요동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대표적 측근으로 알려진 공화당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마저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생명 보호 운동은 지리적 문제가 아닌 태아의 복지에 관한 것”이라고 맞섰다. 이러자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레이엄이 선거에서 이긴 유일한 이유는 내가 지지했기 때문”이라며 맞불을 놓았다.

낙태권 반대 시민단체들도 들고일어났다. 미 최대 반(反)낙태 단체로 꼽히는 ‘수전 B 앤서니 프로라이프 아메리카’의 마저리 대넨펠서 회장은 “매우 실망했다”며 “낙태권 보장법을 제정하려고 끝없이 노력하는 민주당에 국가적 의제를 양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선 경쟁자인 조 바이든 대통령도 가만있지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는 다시 한번 자신이 누구보다도 로 대 웨이드 판결을 뒤엎은 당사자란 사실을 분명히 했다”고 했다. 그는 낙태권을 연방정부 차원에서 복원하겠다고 내세우고 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낙태 이슈는 민주당에 공화당을 이길 몇 안 되는 기회 중 하나”라고 평했다.

한편 뉴욕주 항소법원은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추문 입막음’ 형사재판 연기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달 15일부터 재판이 시작된다. 해당 재판은 지금까지 트럼프 전 대통령이 형사 기소된 4건 가운데 처음으로 대선 이전에 열리게 된다.


이기욱 기자 71wook@donga.com
#트럼프#바이든#낙태권#공화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