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겨운 옷 입고 출근”… 희망 잃은 中 Z세대의 반항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SNS에 인증샷 올리기 유행
쥐꼬리 월급-잦은 야근 불만
“자기비하로 좌절감 표출”

중국 소셜미디어 ‘샤오훙수’에 올라온 젊은층의 출근복 사진. 이들은 우스꽝스러운 털옷, 잠옷 바지, 두툼한 패딩 등을 입고 출근한 모습을 속속 인증하고 있다. 샤오훙수 캡처
중국 소셜미디어 ‘샤오훙수’에 올라온 젊은층의 출근복 사진. 이들은 우스꽝스러운 털옷, 잠옷 바지, 두툼한 패딩 등을 입고 출근한 모습을 속속 인증하고 있다. 샤오훙수 캡처
“옷을 잘 입는다고 월급을 더 주지도 않으니 초라하게 입을래요.”

지난달 중국 소셜미디어 ‘더우인’에 잠옷으로 보이는 회색 체크무늬 바지, 펑퍼짐한 갈색 원피스, 분홍색 상의, 갈색 어그부츠, 빨간색 장갑, 얼굴 전체를 감싼 검은 마스크를 착용한 젊은 여성의 동영상이 올라왔다. 세련되고 멋진 모습과는 거리가 멀었다.

이 여성은 영상에서 상사가 자신의 이런 옷차림을 보고 “역겹다. 회사의 이미지를 위해서라도 옷차림에 신경 쓰라”고 핀잔을 줬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많은 누리꾼이 “일은 많고 월급은 적은데 언제 옷차림까지 신경 쓰냐”며 이 여성을 지지했다. 영상은 140만 번 이상 공유됐다.

이처럼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 일부러 ‘역겨운 복장(gross outfits)’으로 출근하는 문화가 유행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24일 보도했다. 형광색의 두툼한 패딩 점퍼, 무릎까지 오는 양말, 잠옷 등 출근 복장에 걸맞지 않은 옷차림을 했다는 사실을 인증할수록 더 많은 호응을 얻는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중국 젊은층이 일종의 고의적인 ‘자기 비하’를 통해 적은 급여, 초과 근무가 잦은 생활에 불만을 표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달 한 여론조사에서도 누리꾼들은 보기 흉한 옷을 입고 출근하는 이유로 ‘피곤해서 옷차림까지 신경 쓸 여력이 없다’ ‘새 옷을 살 돈이 부족하다’ 등을 꼽았다.

성장 둔화로 기회가 줄어든 중국 젊은층이 출세, 승진 등을 위해 악착같이 노력하는 삶을 온몸으로 거부하는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중국에서는 저성장, 실업난 등에 지쳐 누워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젊은 세대의 모습을 ‘탕핑(躺平)’이라고 표현한다. 옷차림 퍼포먼스는 탕핑의 또 다른 모습인 셈이다.

저장성 항저우의 미용실에서 일하는 조애나 천 씨는 노란색 패딩 점퍼, 노인들이 즐겨 신는 검은색 털신 등을 착용한 자신의 모습을 공개했다. 그는 “코로나19 동안 예측할 수 없는 봉쇄, 격리 등으로 지쳤다. 승진과 출세보다 평화로운 삶을 원한다”고 말했다. 상하이 의류 회사 직원 제시카 장 씨(36)는 “(도심 집값이 비싸) 출퇴근에만 한 시간 넘게 걸린다. 아침에 옷을 제대로 차려입을 시간이 넉넉지 않다”고 했다.


김보라 기자 purple@donga.com
#중국#z세대#출근복#인증샷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