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바이든 차남, 탈세 혐의로 기소…바이든 대선 도전, 타격받나

  • 뉴스1
  • 입력 2023년 6월 21일 11시 12분


코멘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53)이 탈세 혐의 등으로 5년 만의 수사 끝에 재판에 넘겨졌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AFP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미 델라웨어주(州) 검찰은 헌터를 탈세 등 혐의로 기소했다.

헌터가 받고 있는 구체적인 혐의와 미 정치 판도에 미칠 영향 등을 외신을 바탕으로 일문일답 형태로 정리했다.

◇세금 미납 혐의와 총기 불법 구매 혐의

검찰 측은 헌터가 2017년과 2018년 각각 150만 달러(약 19억3000만원) 이상 소득을 올렸으나, 이 기간 두 번에 걸쳐 총 10만 달러(약 1억3000만원) 이상의 세금을 미납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두 번째 혐의는 헌터가 2018년 권총을 구매할 때 정부 양식을 거짓으로 작성했다는 것이다. 당시 그는 마약을 복용하고 있는지 묻는 항목에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헌터는 장기간 마약 중독에 시달려 왔다. 미국 법률은 ‘통제되는 물질(controlled substances)’을 취하거나 중독된 사람들에 대해선 총기 소유를 금지하고 있다.

헌터는 현재 세금 미납 혐의에 대해서는 유죄를 인정하고 집행유예를 선고받기로 동의했으며, 불법으로 총기를 소지한 혐의와 관련해선 2년 동안 마약을 하지 않고 총기를 소유하지 않는 등 법무부와 합의를 이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합의가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연방 판사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헌터는 일단 며칠 내로 법원에 출석할 것으로 전망된다.

◇백악관 측 반응은

백악관에서는 대변인을 통해 간략한 성명을 발표하는 것으로 끝냈다. 이안 샘스 백악관 대변인 성명에서 “대통령과 영부인은 아들을 사랑하고 계속해서 삶을 재건하는 그를 지원한다. 우리는 더 이상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의 변호사인 크리스토퍼 클라크는 성명에서 “제 의뢰인인 헌터 바이든과 미국 델라웨어 지방 검사국 간의 두 가지 합의가 발표됨에 따라 헌터에 대한 5년간의 수사가 해결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헌터는 자신의 삶에서 혼란과 중독의 시기에 저지른 이러한 실수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는 회복을 계속하고 앞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美 정치권 반응은

이번 사건은 재선을 노리고 있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헌터 바이든은 공화당이 가장 선호하는 표적이다.

그는 친형 고(故) 보 바이든과 달리 도덕적, 금전적 문제가 끊이질 않아 보수 진영의 맹공을 받아 왔다. 특히 그는 바이든 부통령 시절 각종 사기, 비리 의혹과 더불어 문란한 사생활 스캔들로 논란이 돼왔다.

공화당 측에서는 이미 이번 사건을 바탕으로 바이든 대통령에게 맹공을 가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소셜미디어인 트루스소셜에 “부패한 바이든은 헌터 바이든에게 단순한 ‘교통 위반 딱지’를 줌으로써 수백 년 동안의 형사 책임을 청산했다”고 주장했다.

오하이오주 공화당 하원의원 짐 조던도 트위터에 “정의의 이중 잣대”라고 적었다.

한 민주당 전략가는 뉴스위크에 “(혐의와 관련해서는) 가장 좋은 결과지만 선거운동 내내 바이든을 계속 괴롭힐 것 같다”며 “공화당원들은 계속해서 헌터가 나쁜 짓을 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법학 교수이자 양형 전문가인 더글러스 버먼은 NYT에 “만약 이것들이 유일한 혐의라면 대부분의 검사들은 사건으로서 가치가 없다고 말할 것”이라며 “그러나 모두가 이 사건을 주목하고 있고, 인과 관계에 있어서는 논쟁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기소하지 않게 되면 대통령의 아들에게 일종의 특별 대우나 관대함이 주어졌다는 인식이 생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