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왕이, 美셔먼에 “중국 사회주의 도전·전복 시도 안돼”

뉴시스 입력 2021-07-27 02:28수정 2021-07-27 02:28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일방적인 제재, 가능한 빨리 철폐해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미국 측에 중국의 사회주의 체제 전복 시도는 안된다고 밝혔다.

26일 중국 외교부가 홈페이지를 통해 낸 보도자료에 따르면 왕 외교부장은 이날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을 만나 세 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왕 외교부장은 첫 번째로 미국은 중국의 사회주의 노선과 제도에 도전하거나 상처입히거나, 전복시키려 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두 번째로는 미국은 중국의 발전 과정을 방해하거나 방해하려 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중국인도 더 나은 삶을 살 권리가 있으며 중국은 현대화 할 권리가 있다고 했다.

주요기사
특히 중국은 미국이 자국에 부과한 일방적인 제재 등을 가능한 빨리 철폐할 것을 요구했다고 거론했다.

세 번째로는 미국은 중국의 영토 보전과 국가 주권을 침해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이어 신장 위구르족, 티베트, 홍콩 관련 문제는 인권과 민주주의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대만에 대해서는 중국 영토에 속한다는 기본적 사실에 변함이 없으며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이 대만 문제에 대한 약속을 준수하고 신중히 행동하라고 지적했다.

셔먼 부장관은 이날 중국 톈진(天津)을 방문해 왕이 외교부장과 회담했다. 셰펑(謝鋒)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도 면담했다.

[서울=뉴시스]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