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7월부터 ‘백신 여권’ 도입… 입국 격리 없앤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회원국 접종자 역내 자유이동

7월 1일부터 유럽연합(EU) 전역에 디지털 백신 여권이 도입된다. 이에 따라 EU 거주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별도의 격리 기간을 거치지 않고 역내 이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최근 EU에 백신 접종 상호 인정을 위한 실무 작업을 시작하자고 요청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EU 집행위원회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EU 거주자가 EU 내 다른 국가로 여행할 때 코로나19 진단검사와 격리 의무를 면제하도록 27개 회원국에 권고했다. 코로나19에 걸렸다가 회복한 사람,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도 백신 접종자와 같은 대우를 받는다.

코로나19 상황에 큰 변화가 없다면 EU 회원국 대부분이 권고를 받아들일 것으로 전망된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회원국들이) 6월 중순에 권고안을 채택할 것”이라고 최근 밝혔다.

한국도 EU에 접종증명서 연계 작업 착수 요청

백신 개발과 보급으로 약 4억5000만 인구의 거대 블록인 EU 거주자들이 코로나19 사태 발생 후 약 1년 반 만에 여행 규제에서 풀려나게 됐다.

EU 권고안에 따라 백신 여권을 받으려면 여행자는 입국 시점을 기준으로 늦어도 14일 전에 백신 접종을 마쳐야 한다. 코로나19에 걸렸다 회복한 지 180일이 안 된 사람, 72시간 이내 유전자증폭(PCR) 검사나 48시간 이내 신속항원검사를 통해 음성으로 확인된 사람 역시 백신 여권을 받을 수 있다. 백신 여권 소지자의 미성년 자녀도 부모와 함께 여행할 때는 격리 의무가 면제된다. 6세 미만은 코로나19 검사를 받지 않는다.

EU의 백신 여권 도입은 여름 휴가철을 겨냥한 조치이자 백신 보급 확대에 따른 자신감이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EU는 지난달까지 성인 인구의 절반 가까이가 백신을 1회 이상 맞았다. 7월 중순까지 성인의 70%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디지털 백신 여권 도입은 EU 역내 자유여행을 명확하고 예측할 수 있게 만들 것”이라고 했다. 권고안은 EU 내 특정 국가에서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거나 변이 바이러스가 퍼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격리와 검사 의무를 다시 부과하는 ‘비상 브레이크’를 걸 수 있도록 했다.

EU 역외 국가에서 오는 여행자들은 출발국의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차등 규제가 적용된다. 일례로 EU 각국은 인도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 중인 영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한 여행 제한이나 격리 의무 부과는 대체로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백신 접종을 마쳤고, EU가 ‘안전한 국가’로 분류한 나라에서 온 여행객이라도 입국 뒤 역내 각국의 방침에 따라 격리나 검사 의무가 부과될 수 있다.

조종엽 jjj@donga.com·이미지 기자
#코로나백신#코로나19#eu#백신여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