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단기금리 -0.1% 장기금리 0%’ 금융완화 동결

  • 뉴시스
  • 입력 2019년 7월 30일 12시 02분


코멘트
일본은행은 30일 단기 정책금리를 마이너스 0.1%, 장기금리인 10년물 국채 금리를 제로로 유도하는 현행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닛케이 신문과 NHK 등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이날까지 이틀간 소집한 금융정책 결정회의에서 국내외 경기와 물가동향 등에 관해 논의한 끝에 찬성 7, 반대 2로 장단기 금리조작을 실시하는 금융완화책을 계속 시행하기로 했다.

세계 경제감속에 대응해 미국과 유럽 중앙은행이 금융완화 방향으로 기우는 속에서 일본은행은 현행 금융환화 틀을 바로 바꿀 필요가 없다고 판단, 경기동향을 계속 지켜보기로 한 것으로 시장에선 분석했다.

금융정책 결정회의는 정책금리에 관해서는 “최소한 2020년 봄까지 현재의 극히 낮은 장단기 금리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상정하고 있다”는 포워드 가이던스(선행 전망)를 계속하기로 했다.

머니터리 베이스(통화공급량)와 관련해 회의는 신선식품을 제외한 소비자 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상승률이 안정적으로 2%를 넘어설 때까지 “확대 방침을 계속한다”를 유지했다.

다만 일본은행은 “해외경제 동향을 중심으로 경제와 물가 하방 리스크가 크기에 선행 ‘물가안정 목표’를 향한 모멘텀이 손상당할 우려가 높아질 때에는 주저 없이 추가적인 완화조치를 강구한다”는 문언을 추가했다.

금리조작을 위한 국채 매입에 관해서는 보유잔고 증가액을 “연간 약 80조엔(약 870조원)을 목표로 하면서 탄력적인 매수를 실시한다”고 정책회의는 정했다.

국채 이외 자산 매입 방침에 대해서 금융정책 회의는 상장지수펀드(ETF)의 보유잔고를 연간 약 6조엔, 부동산 투자신탁(REIT)을 연간 약 900억엔 상당으로 하는 페이스로 늘릴 것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한편 일본은행은 3개월 만에 제시하는 ‘경제물가 정세 전망(전망 리포트)’을 통해 2021년도 소비자 물가지수(CPI 신선식품 제외 기준) 상승률 예상치를 1.6%로 전번 4월 시점과 동일하게 잡았다.

2019년도와 2020년도 CPI 상승률 경우는 소비세율 인상과 교육 무상화 정책의 영향을 제외하고 0.8%, 1.2%로 4월 시점에서 각각 0.1% 포인트 하향했다.

전망 리포트는 물가에 관해 “플러스로 움직이고 있지만 경기 확장과 빡빡한 노동수급에 비하면 약세가 계속되고 있다”고 진단한 외에 리스크 밸런스는 경제, 물가 전망 모두 “하방 리스크가 크다”고 지적했다.

다만 거시적인 수급 격차가 플러스 상태로 이어지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예상 물가 상승률도 서서히 높아질 것이라며 소비자 물가는 전년 대비로 “2%를 향해 점차 상승률을 높여간다”는 전망을 바꾸지 않았다.

성장률 전망은 2021년도와 2019년도 경우 하향하고 2020년도는 그대로 두었다.

2021년도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중앙치)은 1.1%(전번 1.2%), 2020년도 0.9%(전번 0.9%), 2019년도 0.7%(전번 0.8%)로 각각 설정했다.

리포트는 일본 국내경기 경우 수출과 생산, 기업마인드 면에서 해외경제의 감속 영향을 받지만 소득에서 지출로 적극적인 순환 메커니즘이 작동함으로써 “기조로는 완만히 확대하고 있다”는 6월 정책결정회의 때 견해를 유지했다.

경제 리스크 요인으로는 전번 4월과 마찬가지로 해외경제의 동향, 소비세 인상 영향을 거론했는데 해외경제에 관해서는 “특히 보호주의적인 움직임 여파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물가 리스크 요인에 대해서도 특히 해외경제의 하방 리스크가 크다며 “표면화할 경우에는 물가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고 리포트는 덧붙였다.

구로다 하루히코(黑田東彦) 일본은행 총재는 오후 3시30분부터 기자회견을 열어 금융정책 결정회의 내용, 전망 리포트를 토대로 한 경제 금융환경 현상과 전망을 자세히 브리핑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