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힐러리 이메일 입수·특검해고 등 끈질기게 시도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19일 11시 43분


코멘트

마이클 플린, 힐러리 이메일 얻으려 다수 인사들과 접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기간 자신의 참모들에게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이메일을 찾아 달라고 요구한 정황이 밝혀졌다. 18일(현지시간) 공개된 로버트 뮬러 특검 수사보고서 수정본에서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기간 자신의 선거캠프 인사들에게 힐러리 후보의 개인 이메일을 찾으라는 지시를 내렸다. 지시를 받은 인사들 중에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백악관 멤버가 된 이들도 있었다.

특검은 보고서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캠프 관계자들에게 삭제된 힐러리 후보의 이메일을 찾으라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힐러리 후보 이메일을 획득하기 위해 다수의 사람들을 접촉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공화당 정보원인 피터 스미스와 상원 직원 바버라 리든도 힐러리 후보 이메일을 취득하기 위해 오랜 기간 분투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했던 샘 클로비스 전 미 농무부 과학고문이 이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한다.

뮬러 특검은 그럼에도 “스미스가 러시아 해커들과 연루됐다거나, 스미스와 리든을 비롯한 트럼프 캠프 관계자들이 힐러리 후보의 삭제된 이메일을 결국 얻었는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결론냈다.

힐러리 후보의 개인 이메일 사용 논란 및 위키리크스의 이메일 공개 등 ‘이메일 스캔들’은 2016년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 진영에 적잖은 타격을 입혔다. 미 정계에선 이메일 사건이 트럼프 캠프와 관련돼 있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뮬러 특검 해임 시도 역시 구체적 정황이 드러났다. AP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6월 돈 맥갠 백악관 법률고문에게 ‘이해충돌’을 이유로 들어 뮬러 특검 해임 필요성을 주장하며 로드 로즌스타인 당시 법무장관과 통화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맥갠 고문은 이 지시가 워커게이트 사건 당시 리처드 닉슨 대통령의 특검 해임에 비견하는 파장을 불러올 것이라며, 차라리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닉슨 대통령의 특검 해임 시도는 미 하원 탄핵 움직임으로 이어졌고, 결국 닉슨 대통령의 사임을 불러왔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맥갠 고문이 거절한 뒤에도 코리 루언다우스키 전 선대본부장을 만나 또다시 특검 수사에 영향을 주려는 시도를 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루언다우스키 전 본부장에게 제프 세션스 당시 법무장관에게 전달하라며 메시지를 불러줬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메시지를 통해 세션스 장관에게 “특검 수사는 대통령에게 매우 불공정하다”고 규정할 것과 “트럼프 대통령은 잘못이 없다”고 선언할 것을 요구하려 했다. 특검 수사 범위 제한에 대한 내용도 있었다. 그러나 이 메시지는 전달되지 않았다고 한다.

뮬러 특검은 이같은 일련의 행위들에 대해 “수사에 영향을 주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노력은 대부분 성공적이지 못했지만, 이는 대통령을 둘러싼 이들이 지시를 이행하거나 요청에 응하기를 거부했기 때문”이라고 기술했다.

뮬러 특검은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방해 혐의에 대해 판단은 유보했다. 특검은 보고서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명백하게 공무집행 방해죄를 저지르지 않았다는 사실에 확신을 가졌다면 우리는 그렇게(무혐의로) 결론을 내렸을 것”이라며 “그러나 객관적 사실과 적용 가능한 법률 조항을 토대로 판단해 봤을 때 우리는 사법방해에 대해 무혐의라는 결론에 이르지는 못했다”고 적었다.

그러나 이날 공개된 수정본에 기술된 트럼프 대통령의 뮬러 특검 해임 시도 및 수사개입 시도 정황은 향후 논란의 여지를 남길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