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메시지 들고, 왕이 2일 방북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5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남북회담 결과 듣고 북미회담 논의… 시진핑 방북문제도 조율할듯
‘차이나패싱’ 사전차단 나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남북 정상회담 직후이자 북-미 정상회담을 3, 4주가량 앞둔 2일 왕이(王毅·사진)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북한에 파견하기로 해 그 의중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 외교부는 30일 “왕 위원이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초청으로 2일과 3일 이틀간 북한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구체적인 방문 목적이나 일정을 밝히지 않았지만 왕 위원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면담할 가능성이 높다. 북-미 정상회담 전후로 한 시 주석의 방북 문제 논의,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과정에서 중국이 배제돼서는 안 된다는 요구,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 관련 논의 등에 대한 시 주석의 메시지가 김 위원장에게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문제에서 주변으로 밀려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는 중국 정부의 초조함이 드러났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이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를 중국에 설명하는 절차가 필요하긴 하지만 왕 위원의 이번 방북 목적이 이 문제에만 국한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이 북-중 간 소통 채널을 담당해 온 쑹타오(宋濤) 대외연락부장이 아니라 이보다 급이 높은 공산당 지도부 정치국 위원(25명)인 왕 위원을 방북하게 한 것은 김 위원장과 논의해야 할 시급한 사안이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우선 시 주석의 방북을 조율하기 위한 사전 방문일 가능성이 높다. 중국이 급변하는 한반도 상황에 개입해 영향력을 행사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시 주석의 방북이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최근 중국 측이 북-미 정상회담 전에 시 주석이 방북하겠다는 뜻을 북한에 전했으나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을 우선 추진하겠다”며 거절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 4주 안에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고 해 북-미 정상회담 시계가 빨라진 만큼 시 주석의 방북 시점을 놓고 북-중 간 협의도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비핵화-평화체제 협상과 관련한 북-중 간 이견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남북 정상회담에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 회담 개최 적극 추진’이라는 표현이 들어간 것과 관련해 왕 위원은 김 위원장에게 “중국이 정전협정의 당사자인 만큼 평화협정 협상에서 빠질 수 없다. 남북미중 4자 회담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가능성이 높다. 주펑(朱鋒) 난징(南京)대 국제관계연구원장은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판문점 선언의) 이 대목은 중국을 압박하려는 것”이라며 “남북미 3자가 회담을 여는 건 중국에 불공평하고 합법성이 결여된다”고 지적했다.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zeitung@donga.com
#왕이#방북#시진핑#차이나패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