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강제노동 인정한적 없어”… 과거사 뒤집기 팔걷은 日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7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 의원단, 아베에 위안부 문제 해결 촉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에서 세 번째)가 10일 도쿄 총리관저를 방문한 한일의원연맹 소속 한국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서청원 의원 등 한국 의원 대표단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관련해 특별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부탁했으나 아베 총리는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일 한국대사관 제공
한국 의원단, 아베에 위안부 문제 해결 촉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에서 세 번째)가 10일 도쿄 총리관저를 방문한 한일의원연맹 소속 한국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서청원 의원 등 한국 의원 대표단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관련해 특별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부탁했으나 아베 총리는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일 한국대사관 제공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과 일본의 합의하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메이지(明治) 산업혁명 시설들에서 조선인 강제노동이 있었다는 사실을 부인했다.

아베 총리는 10일 열린 중의원 안보법제 특별위원회에서 “(세계유산위원회) 일본 대표단의 성명에 포함된 ‘forced to work’는 대상자의 의사에 반해 징용된 경우도 있다는 의미”라며 “일본 정부가 강제노동 사실을 인정한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5일 일본 대표단은 독일 본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발표한 영어 성명을 통해 세계유산 등재가 결정된 산업시설에 의사에 반해 끌려간 한반도 출신자 등이 노동을 강요당했다(forced to work)고 밝힌 바 있다.

아베 총리의 이러한 해석은 일본이 강제노동 사실을 처음으로 인정했다는 한국 정부의 평가와 상반된 것이다. 세계문화유산 등재 직후인 5일 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이 강제노동 인정을 부인한 데 이어 이번엔 아베 총리가 직접 나서 한국 측 해석이 틀렸다고 지적함에 따라 해석을 둘러싼 한일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특위에서 강제노동 인정을 부인한 기시다 외상의 발언에 대해 한국 정부가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정부는 기시다 외상이 기자회견에서 말한 것이 잘못됐다고 한 번도 말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부는 10일 “우리 입장은 이미 공개적으로 여러 차례 밝힌 바 있고 이제 중요한 것은 일본이 발언문에서 국제사회에 약속한 대로 이행하는 것”이라며 정면 대응을 피했다. 외교부는 이 문제가 새로운 한일 갈등 요소로 부각되는 것을 원치 않고 있어 공식적으로 이의 제기는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 자민당 ‘불법 강제노동 아니다’ 결의안 내기로

집권 자민당도 이날 외무성과 합동 회의를 갖고 ‘불법 강제노동이 아니었다’는 내용의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일본 정부가 강제노동을 인정했다는 오해가 세계에 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민당 관계자들은 이날 회의에서 외무성에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해외 언론 등에서 일본의 성명을 사실상 강제노동으로 인정하고 있다며 소극적 대처를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정부에 대해서도 ‘약속을 어긴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외무성은 참석자들에게 “윤병세 장관에게 일본이 처음 강제노역을 인정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렸고 윤 장관이 ‘알았다’고 말했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1999년 국제노동기구(ILO)는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중 한국과 중국 노동자들을 동원해 일을 시킨 것을 두고 ‘(강제노동을 금지한) 협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규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일의원연맹, ‘정상회담 조기 개최 노력’ 성명


이날 도쿄(東京)에서는 한국과 일본 국회의원들이 만나 양국 간 우호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한일의원연맹 및 일한의원연맹 소속 의원 140여 명은 이날 ‘제38차 합동총회’를 열고 “한일 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위한 환경 조성에 최대한 노력해 나가자”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한국 의원 대표단은 총회가 끝난 뒤 총리관저에서 아베 총리를 15분 동안 면담했다. 아베 총리는 한국 의원들에게 “(국교정상화) 50년 동안의 양국 우호 협력 발전의 역사를 되돌아보면서 미래 지향적 관계를 구축해 나가고 싶다”며 “저 자신도 양국 발전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온 힘을 다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는 또 올해 8월 15일 종전기념일을 계기로 발표할 이른바 ‘아베 담화’에 대해서도 한국 의원들에게 설명했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은 면담 이후 기자들과 만나 “아베 총리가 과거 정권의 담화 내용을 전후 70년 담화에 담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서 의원은 또 ‘박근혜 대통령의 친서나 메시지를 전했느냐’는 질문에 “가져온 메시지가 없다”고 말했다.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 조숭호 기자
#아베#강제노동#과거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