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1조2000억원 펀드 조성해 미국 실리콘밸리 본격진출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2월 5일 09시 32분


코멘트

손영권 사장겸 최고전략책임자 현지 기자간담회

삼성전자는 4일(현지시간) 11억 달러(약 1조20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격진출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뉴저지와 텍사스 등 미국 내 다양한 지역에 진출해 있지만 '첨단기술과 혁신의 본산'으로 알려진 실리콘밸리 진출에는 다소 소극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최근 실리콘밸리내 기존 반도체 사업부 건물을 확대 재건축하고 연구법인도 새 건물을 지어 이주키로 하는 등 투자를 대폭 늘리는 가운데 이날 실리콘밸리혁신기술에 대한 본격 투자를 선언해 현지 업계와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후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에 있는 샌드힐로드호텔에서 현지 IT전문기자들을 상대로 간담회를 열어 1억 달러 규모의 삼성촉진펀드(Samsung Catalyst Fund)를 조성해 초기단계(early-stage) 기업을 포함해 다양한 혁신 프로젝트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 같은 투자를 위해 지난해 8월 말 이곳에 삼성 전략·혁신센터(SSIC) 본사를 개설하고, 한국과 이스라엘 등에도 지사 사무실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또 10억 달러 규모의 기존 삼성벤처스 아메리카펀드를 통해 다양한 규모의 글로벌 기업들에 대한 인수·합병(M&A)과 투자 등을 진행해 글로벌 혁신을 촉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SIC센터를 관장하는 손영권 사장겸 최고전략책임자(CSO)는 "포스트 PC시대로 옮겨가면서 향후 몇년내 모바일과 클라우드 등에서 양산된 '빅데이터'로 촉진되는 엄청난 기회와 변화를 보게 될 것"이라며 "삼성은 이 혁명의 중심에 서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에 마련된 모델은 삼성이 다양한 형태의 투자와 지원 등으로 기업가나 혁신가들의 혁신을 촉진하는 한편 그들로 인해 삼성의 기술과 글로벌 브랜드가 제고되는 이른바 상생모델"이라고 설명했다.

SSIC는 투자 뿐 아니라 기업가와 혁신가들이 기술개발과 사업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삼성이 멘토십을 제공하는 한편 제품개발과 시장진출 등과 관련해 삼성과 공동대응할 수 있는 제휴의 기회도 주게 된다고 손 사장은 말했다.

SSIC는 투자의 일환으로 올해 중에 현지에서 기업가들과 예술가, 엔지니어 등 혁신가들을 대상으로 '삼성크리에이트 챌린지(SamsungCreate Challenge)'라는 혁신경진대회를 열어 우승자에게 1천만 달러의 초기 투자자금과 각종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 사장은 이번에 조성된 펀드는 주로 부품과 소재 등과 관련된 기업이나 연구센터 등에 제공된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부문과 관련해서는 인근 팰러앨토에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개방혁신센터(SOIC)를 별도로 신설했다고 밝혔다. SOIC는 구글 부사장 출신인 데이비드 은 부사장이 관장하고 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