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지하철 사망 한인 사고사진 파문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2월 5일 07시 03분


코멘트

NY포스트 사고순간 1면 편집 논란

미국 일간 뉴욕포스트가 신문 1면에 열차에 치여 숨진 한국인의 사진을 게재했다가 비난을 받고 있다.

이 한국인은 뉴욕의 한 전철역에서 다른 사람에 떼밀려 선로에 떨어졌다가 미처 열차를 피하지 못하고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현장에 있던 사진기자가 이 장면을 포착했다.

4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는 신문 1면 전면에 선로에 떨어져 열차에 치이기 직전인 한기석 씨(58)의 사진을 싣고 '(죽을)운명-이 사람이 곧 죽는다'라고 제목을 적었다.

이어 신문은 트위터에도 '충격적 영상과 사진! 타임스퀘어 전철역에서 중년 남성이 정신이상자에게 떼밀려 사망하다'라고 글을 올렸다. 이같은 자극적인 보도에 언론과 독자들은 공분하고 있다.

시사잡지 애틀랜틱은 "열차에 치여 죽은 사람의 마지막 순간을 찍을 시간에 그에게 손을 내밀 수는 없었느냐"고 비판했다.

논란이 커지자 뉴욕타임스(NYT)도 뉴욕포스트 1면을 홈페이지에 올려놓고 독자의 반응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한 독자는 "뉴욕포스트나 NYT 모두 이 사진을 보여줘서는 안 된다. 넘어서면 안 될 윤리적 선을 넘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뉴욕포스트는 사진을 촬영한 프리랜서 사진기자 R. 우마르 압바시는 한 씨를 돕기 위해 카메라 플래시를 터트린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 씨를 끌어올리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직접 구조에 나서는 대신 재빨리 카메라 플래시를 터트려 열차에 정지 신호를 보냈다는 설명이다.

압바시는 NYT와 인터뷰에서 "내가 제시간에 그에게 가서 닿을 수 있었으면 나는 그를 끌어냈을 것"이라며 "언론에 부당하게 두드려 맞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한 씨가 떨어진 직후 전철이 다가오는 불빛을 보고 자신이 카메라 플래시를 49차례 터트려 전철 기관사에게 경고했다고 주장했다. "기관사가 내 플래시 불빛을 보고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말했다"고도 말했다.

그는 자신이 플래시를 터트릴 때 사진을 찍으려는 목적이 아니었기 때문에 카메라를 든 팔을 완전히 앞으로 뻗은 상태였으며, 한 씨를 밀어낸 사람이 다가와 자신이 벽 쪽으로 물러서면서도 플래시를 계속 터트렸다고 주장했다.

압바시는 사건 이후에도 경찰관을 신문 사무실로 데려와서 사진에 찍힌 용의자를 확인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이 사진을 신문에 실은 결정에 자신은 관여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전날 낮 12시 30분께 엘름허스트 지역에 거주하는 한 씨가 맨해튼 전철역 승강장에 서 있다가 큰 체구의 20대 흑인 남성이 떼미는 바람에 선로에 떨어졌다. 그는 승강장으로 올라오려고 애썼지만 열차에 치여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오후 3시께 숨졌다.

CCTV 영상과 목격자들에 따르면 사고 당시 용의자는 사건 직전 승강장에서 '미친 짓 그만 해' 혹은 '여기서 나가' 등 혼잣말을 중얼거리며 배회하고 있었다. 이후 한 씨가 용의자에게 다가가 둘이 뭔가 대화를 나누다 말다툼이 벌어졌고 덩치가 큰 용의자가 갑자기 한 씨를 선로 쪽으로 밀어버렸다고 목격자들은 진술했다.

열차 기관사는 한 씨를 발견하고 급히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제때 멈추지 못했다.

한 씨를 응급치료한 의사 로라 캐플런은 ABC뉴스 계열사인 WABC에 "혼잣말을 중얼거리며 다른 승객들을 괴롭히는 용의자에게 한 씨가 맞섰다"며 "알지도 못하는 다른 승객들을 보호하려 한 용감한 사람"이라고 칭송했다.

폴 브라운 뉴욕시 경찰청 대변인은 "한 씨가 선로에 떨어진 후 벽을 타고 올라오려고 했으나 열차가 진입해 차량과 플랫폼 벽 사이에 끼여 사고를 당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사건 다음날인 4일 오후 현장 주변에서 탐문 수사를 벌인 끝에 인근 맨해튼 50번가에서 용의자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자세한 범행 동기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경찰은 용의자가 정신 이상일 가능성을 언급했다. 용의자를 아는 근처 상인들은 그가 상인들의 물품을 나르는 등 심부름을 하며 살아왔다고 전했다.

신문가판대를 운영하는 리즈 윌리스는 "그에게 뉴욕포스트 신문을 보여주고 '너같이 생겼다'고 했더니 그가 '내가 아니다'라고 말했다"며 잠시 뒤 용의자가 경찰에 잡혀갔다고 전했다.

한편, 숨진 한 씨는 부인, 대학생 딸과 함께 살고 있었으며 한 때 세탁소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채널A 영상] “날 혼자 내버려둬! XXX야!” 흑인 남성이 시비 걸더니…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