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중국에서 체포된 탈북자 가족들의 애끊는 절규가 저에게 동아일보 지면을 통해 주석님께 편지를 쓰는 용기를 줬습니다. 이제 저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은 주석님뿐입니다.
저 역시 중국을 거쳐 온갖 간난신고 끝에 한국에 입국한 탈북자입니다. 북송을 목전에 둔 탈북자들이 느낄 두려움과 공포를 온몸으로 느끼며 이 글이 체포된 탈북자들의 생명을 구하는 마지막 생명줄이 되기를 바라는 절박한 심정으로 한 자 한 자 써내려 갑니다.
지금까지 중국은 체포한 탈북자들을 북한으로 송환해 왔고 이번에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주석님, 북한의 탈북자 처벌은 과거와 비할 바 없이 가혹해졌습니다. 최근 북한은 탈북을 체제의 가장 큰 위협으로 간주하고 탈북하는 주민들을 국경에서 현장 사살하는 등 초강경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김정일 사후 처벌은 더욱 강화돼 100일 애도기간 중 탈북한 사람들은 3대를 멸족시키라는 지시까지 하달됐다고 합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 한국행에 올랐던 이들이 한꺼번에 북한에 끌려가면 즉시 본보기로 처형되거나 정치범수용소로 향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입니다.
중국은 최근 들어 탈북을 막기 위해 북-중 국경에 철조망을 치고 탈북자 색출, 국경 순찰, 전파 탐지 등 여러 부분에서 북한과의 공조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북한 체제의 불안정에 대한 중국의 우려를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탈북자들을 죽음으로 등 떠미는 악역을 언제까지 감당하려 하십니까. 공개 처형과 죽음의 수용소가 아니면 주민들을 통제하지 못하는 체제의 뒤를 언제까지 봐주려 하십니까.
지난 10여 년간 중국에서 수만 명의 탈북자가 북송됐고, 이들 중 많은 이가 가혹한 형벌과 굶주림 끝에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들의 죽음에는 중국 역시 책임이 있습니다. 탈북자를 한 명 두 명 죽음의 벼랑 아래로 떠밀 때마다 북한의 민심이 중국에서 멀어져 가는 현실을 언제까지 외면하시렵니까.
이번에 체포된 탈북자들의 상당수는 가족이 한국에 있습니다. 그들 중엔 한국엔 형과 누나가 살지만 북에는 아무런 혈육도 없는 10대 소년도 있습니다. 식당 허드렛일로 한 푼 두 푼 겨우 모은 돈으로 데려오려던 막내가 죽게 됐다는 소식에 형과 누나는 식음도 전폐한 채 방구석에서 상처 입은 사슴처럼 오들오들 떨고 있습니다. 체포된 한 소녀의 부모는 10일 한국의 외교통상부를 찾아 통곡하며 구출을 못할 바에는 딸에게 제발 독약이라도 전해 달라고 애원했습니다. 딸이 북한에 끌려가 온갖 험한 꼴을 당하다 죽을 바에는 차라리 중국에서 죽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다른 가족들의 심정도 마찬가지입니다.
탈북자들이 북송되면 한국에 살고 있는 수십 명의 가족까지 평생을 고통과 악몽, 죄책감에 시달려야 합니다.
후진타오 주석님, 올해는 한중수교 2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한국의 모든 국민, 나아가 전 세계인들이 주석님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부디 저들이 기쁨 속에 가족과 재회할 수 있게 아량을 베풀어 주십시오. 그래서 모두가 주석님께 감사의 박수를 보낼 수 있게 선처해 주시기를 간절히 호소합니다.
주성하 기자 zsh75@donga.com
좋아요
1개
슬퍼요
1개
화나요
0개
댓글 17
추천 많은 댓글
2012-02-14 12:35:01
중국에 특사를 보내는 등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2012-02-14 12:49:02
배고픔을 견디다 못해 먹을것을 위헤 탈출한 북한주민들이 중국공안에 의해 채포돼서 북으로 이송되고 있는 이런 현실을 보면서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그저 쳐다보고만 있을것인지 스스로 소국임을 자처하면서 패배주의자 처럼숨죽이고 조용히 뒷짐만 지고 있을것인지 왜 나서서 그들을 구해주지 못하는지 이는 전세계가 지켜보고 있는것일진데 왜 주도적으로 세계와 힘을 합쳐서 그들을 위해 힘이되주지 못하는것인지 이는 인도적인 문제이다 이들을구해내지 못한다면 세계가 한국을 보며 조롱할것이다 매일같이 밥그릇 싸움만 하고 있지 말고 힘을 합쳐 외교적 수단 총동원 하여 그들을 구해내라 그것이 정치인과 정부가 할일이다
살인범을 도와주어 살인케하는 개인이나 집단은 똑같은 살인범이된다.중국도 수많은 북한주민들을 죽음속에 몰아넣어 살인마 북괴를추종하는 살인집단일따름이다.따라서 그들의 두목인 후진타오를 유엔법정에 세워 실인마를도운혐의로 심판을받게해야한다.모든 나라들은 중국과의 외교관계를 단절하고 중국상품을 불매하며 유엔에서 중국을 축출하고 대만을 다시 원상복귀시켜야한다.세계인들은 살인마를도우는 야만인종들을 모든땅에서 추방해야할것이다.추방당하는 동포들이 우리의 가족이라면 과연 중국뗏넘들을 어떻게 생각할까?이번에는 절대로 저들을 용서할 수 없다.모든 세계인들은 총 궐귀하여 중국추방운동을 대대적으로 벌리자.
2012-02-14 14:36:47
공산중국은 자유애호인으로부터 규탄받아 마당한 야만의 국가가 다름아닌 중공이잔는가? 이들이 유엔의 상임이사국이라니 한국정부는 즉각 유엔 인권위원회을 소집요구하여 이런 야만의 공산중국을 유엔에서부터 규탄함이 정도이며 필요하다면 유엔총회에 정식의제로 제기하여 세계적으로 이슈화함이 정당한 수순이겠는데..정부(외교부)가 그런 배짱이나 있을까?
2012-02-14 14:35:52
so China should be loyal to North Korea to sacrifice their lives generation after generation.Unless bringing a tribute to a mafia regime North Korea such as food and chinese`s devotion, North Nuke shall be hit on Beijing in China.Chinese is a dirty cheap price on the view of North Korea.
2012-02-14 14:35:30
China is still a savage nation and they are used to return North Korean defectors to North Korea.As Chinese soldiers of 800,000 were sacrificed for Kim ilsung in the Korean War ,
2012-02-14 13:45:53
국민혈세로 북괴가 핵무기 만들게하고.. 탈세보다도 더~나쁜 국가 반역 짓거리를하고 뒈진 김대중과 천안함,연평도 사건때 북괴를 옹호하고 비호한 이 땅의 종북 패거리들을 탈북자들과 맞교환 모조리~북으로 보내야!!
2012-02-14 13:40:07
부탁할 사람에게 부탁을 해야지, 북한보다 더한 놈들에게 쓸데없는 편지를 써서 무엇하나.. 중국이 무력점유하고 있는 티벳에서는 지금 이순간에도 한달에 1~2명씩 분신자살하고 있다. 그래도 눈하나 깜작히지 않는 놈들이 중국놈들이란 말이다.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 의식이 떨어지는 국가가 중국이다. 이들에게 무엇을 기대하지 말라. 국제 인권기구에 계속해서 탄원하는 것이 이런 쓸데없는짓 보다는 나을 것이다.
2012-02-14 13:38:11
자국민을 귀하게 여기는 나라가 자국민이 남에 나라에서도 귀한 대법을 받는 것이다. 한국은 국영수 10%만이 세금으로 월급받고 귀족이 된는 나라라면 아무도 그존재를 알아 주지 않는다. 자국민이 병역과 세금으로 일군나라를국적포기자가 국경없는 글로벌로 인정을 받고 영웅이 된다면 참으로 코메디 한국일것이다. 중소기업을 위한다며 중소기업 제살파먹기 시키고 종업원은 외국인 근로자와 밥그릊싸운 저임금화 시키고 재벌과 민주노총이 독식한다면 중국은 코웃음 칠것이다.
2012-02-14 13:31:45
세금과 병역을 착실히 이수 했는데도 오히려 비정규직화 피지배층화 되고 차별을 받고 있다면 세금도 안내고 국내법의 의해 세금이 면제된 영주권자등에게 투표권을 주고 이들을 위해 국내 세금 마구쏟아 붇고 투표율 올리는 나라가 글로벌이라는 나라 미국 일본과는 조세 협정 없고 중국 베트남 등 외국인 근로자 소굴과는 조세 협정이 있는 나라가 이건 잘못된것이다.이것은 해외동포를 이용 일부 세력화 조국을 협박하려는 세력이 이용 당하는 것임을알아야 한다. 비합리적 강자 특혜 약자는 더욱 수렁으로 내모는 정치가 있는한 통일은 요원하다.
2012-02-14 13:20:04
정부 관계기관장들은 대 중국로비에 총력을 기우려 북송을 막아야 합니다. 대통령 특사라도 보내서 데려 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사지로 보내면, 대한민국의 위상은 개밥에 도톨이 처럼 빙신이 됩니다. 미국,일본인들 처럼 자국국민에 대하여, 총력 외교전을 펼 때 대 국민은 신뢰하게 됩니다. 그들은 분명 우리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저는 이번 사건을 정당들이(한누리당, 민주당)어떻게 받아들이고 처리하는가를 보아서 국회의원 선거나 대통령선거 투표에 한표를 던지겠습니다
2012-02-14 12:52:17
민주주의와 전혀 다른 사회주의 중국과 이북 두나라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결국 악의 축이다.인간이 살아가는 정치의 모던것의 궁극적 목표는 지향없이 나아가는"참"의 길이다.인간의 참된 삶을 해하는 주의는 결국 악의 축에 속한다.
댓글 17
추천 많은 댓글
2012-02-14 12:35:01
중국에 특사를 보내는 등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2012-02-14 12:49:02
배고픔을 견디다 못해 먹을것을 위헤 탈출한 북한주민들이 중국공안에 의해 채포돼서 북으로 이송되고 있는 이런 현실을 보면서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그저 쳐다보고만 있을것인지 스스로 소국임을 자처하면서 패배주의자 처럼숨죽이고 조용히 뒷짐만 지고 있을것인지 왜 나서서 그들을 구해주지 못하는지 이는 전세계가 지켜보고 있는것일진데 왜 주도적으로 세계와 힘을 합쳐서 그들을 위해 힘이되주지 못하는것인지 이는 인도적인 문제이다 이들을구해내지 못한다면 세계가 한국을 보며 조롱할것이다 매일같이 밥그릇 싸움만 하고 있지 말고 힘을 합쳐 외교적 수단 총동원 하여 그들을 구해내라 그것이 정치인과 정부가 할일이다
2012-02-14 12:29:58
우굴거리은 남한의 종북좌파들은 무엇하나 이런때 나서주면 안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