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검찰-증권委도 도요타 조사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2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위증 등 형사사건 번질 조짐… 도요타 1월매출은 15% 늘어

일본의 도요타자동차는 대규모 리콜사태를 일으킨 가속페달 결함 및 프리우스 제동장치 문제와 관련해 미국 뉴욕 주 남부연방지법 연방대배심에서 관련서류를 제출하라는 소환장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소환장은 이달 8일 발부된 것으로 검찰 당국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또 도요타에 따르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로스앤젤레스 지부도 19일 가속페달 결함 문제 등에 관해 관련서류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따라 도요타 리콜사태가 미 의회 청문회뿐만 아니라 형사사건으로도 발전하고 거액의 벌금이 부과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검찰과 SEC 조사가 어떤 내용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도요타가 안전 법규를 위반했거나 급가속과 관련해 연방기관에 거짓 증언을 했는지 등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리콜 조치가 바로 검찰 수사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점으로 미뤄 볼 때 검찰이 서류 제출을 요구한 것은 형사처벌의 단서를 발견했기 때문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도요타가 기소된다면 회사 이미지에 상당한 타격을 입는 것은 불가피하다.

게다가 미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도 적절한 시기에 리콜이 이뤄졌는지를 조사 중이고, 만약 리콜 결정을 미룬 정황이 포착되면 최고 1640만 달러의 벌금을 물게 될 수도 있다. 도요타 차량의 결함과 관련해 지금까지 미국에서 제기되거나 준비 중인 소송만 최소 50여 건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요타와 거래를 하고 있는 딜러나 주주, 렌터카 업체 등이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당초 도요타는 3월 말까지 리콜 비용으로 20억 달러를 예상했으나 전문가들은 그 비용이 훌쩍 뛸 것으로 보고 있다.

미 의회 청문회를 하루 앞둔 22일에는 바트 스투팩 하원 감시조사 소위원회 위원장과 헨리 왁스먼 하원 에너지통상위원회 위원장이 도요타에 “전자적 결함의 가능성을 의도적으로 배제했다”고 질타하는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24일 미 의회 청문회 출석을 앞둔 도요다 아키오(豊田章男) 도요타자동차 사장은 23일 월스트리트저널 기고에서 “우리가 고객의 우려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신속하게 대응하지도 않았다는 점은 분명하다”며 “회사에 ‘기본에 충실하자’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몸을 낮췄다. 제임스 렌츠 도요타 북미판매법인 대표도 23일 미 하원 청문회 출석에 앞서 제출한 증언 자료에서 “최근 몇 달간 우리는 대중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흔치는 않지만 매우 심각한 안전문제에 대처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렸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조사할 때 다르게 생각해야 했고 소비자 및 감독기관과 좀 더 신속하게 효율적으로 소통했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요타는 1월 일본에서 12만1043대, 해외에서 41만6411대 등 53만7454대를 팔아 글로벌 판매대수가 전년 동기보다 15.3% 늘었다고 23일 밝혔다. 리콜사태의 영향은 2월 판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도쿄=윤종구 특파원 jkma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