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오바마도 맹자 말씀 귀동냥하는 시대

  • 입력 2009년 8월 29일 02시 59분


■ CEO가 중국고전 알아야 하는 이유

지난달 말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과 중국의 전략경제대화에서 중국 고전 명구가 많이 등장했다. 재미난 것은 중국 고전을 인용한 사람들이 중국 측 지도자가 아니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미국 장관들이었다는 점이다.

이는 참으로 격세지감을 느끼게 하는 일이다. 한때 미국이 중국을 보는 시선은 공산당 일당독재, 인권 탄압, 불법복제 등 부정적 시각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이야기가 달라졌다. 상대방에게 익숙한 고전을 인용해 내 생각과 의도를 우회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은 상대 문화에 대한 존중의 뜻을 전하는 외교적 수사법이다. 미국은 중국이 자신과 함께 나아갈 동반자임을 인정했다.

○ 맹자 인용한 오바마 대통령

당시 오바마 대통령은 맹자(孟子·그림) 중 ‘진심(盡心)’ 하편의 한 구절을 인용했다. ‘산에 난 조그만 오솔길도 갑자기 사람이 모여 이용하기 시작하면 큰길로 변한다(山徑之蹊間 介然用之而成路). 그러나 잠시라도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으면 다시 풀로 가득 덮여 길이 없어지고 만다(爲間不用則茅塞之矣).’

사람은 자주 만나야 정이 든다. 왕래가 드물면 관계가 소원해질 수밖에 없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도 자주 왕래하고 상호 소통의 큰길을 만들자’는 뜻에서 맹자를 인용했다.

의미심장한 대목은 오바마 대통령이 언급하지 않은 맹자 원문의 마지막 한 구절이다. ‘그런데 지금 그대의 마음은 풀로 뒤덮여 무성하구나(今茅塞子之心矣)!’ 해석에 따라 중국이 기분 나빠할 수 있는 대목이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사람의 마음이 하나가 되면 태산도 옮길 수 있다(人心齊 泰山移)’라는 표현으로 중국과의 협력을 강조했다. 티머시 가이트너 미 재무장관은 손자병법의 한 구절인 ‘풍우동주(風雨同舟)’를 중국어로 인용해 중국 지도자들을 감동시켰다. ‘비바람이 불어도 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너면 무사히 건널 수 있다’는 뜻이다.

○ 동양-서양의 경계는 더 이상 무의미

이번 미중 전략경제대화는 급변하는 세상을 확인하는 계기였다. 한때 세상을 호령하던 월가의 투자은행들은 문을 닫았고 잘나가던 미국 자동차회사들은 파산선고를 받았다. 이제는 미국이 혼자서 세계를 끌고 가기에는 버거운 시대다. 중국은 미국의 최대 채권국이자 미국 기업의 제품을 만드는 생산기지다. 중국 쪽에서도 미국은 중국의 최대 소비시장이다. 두 나라가 이제 함께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중국 인민에게 가장 존경받는 저우언라이(周恩來)는 과거 미국과의 외교에서 ‘구동존이(求同存異)’를 외쳤다. 서로 같은 것을 추구하되 서로 다른 의견은 담아 놓았다가 나중에 이야기하자는 뜻이다. 서로를 동반자로 인정하고 상호 협력을 해야만 두 나라 모두에 이익이라는 저우언라이의 철학은 이제 현실이 됐다.

동양과 서양의 경계는 이제 무의미하다. 서양은 물질이고 동양은 정신이라는 이분법도 유효하지 않다. 우리는 동양과 서양, 좌익과 우익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 만남의 시대에 어느 하나만 옳다고 고집하다가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중국 고전의 향연으로 끝난 미중 전략경제대화는 세계 최강국인 미국의 지도자조차도 중국 고전 몇 구절쯤은 알아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기업 최고경영자(CEO)도 예외가 아니리라.

박재희 철학박사·민족문화콘텐츠연구원장 taoy2k@empal.com

국내 첫 고품격 경영저널 동아비즈니스리뷰(DBR) 40호(2009년 9월 1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개인 구독 문의 02-721-7800, 단체 구독 문의 02-2020-0685

▼DBR Case Study/‘80분 수업, 30분 놀이’ 역발상이 기적을…

경기 광주시의 남한산초등학교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역사 유적에 둘러싸인 유서 깊은 학교지만 도시로 인구가 유출되면서 학생 수가 줄어 폐교 직전까지 갔다. 그런데 지금은 존폐 위기를 극복한 것은 물론이고 오히려 도시에서 학생들이 전학 오는 학교로 위상을 높이고 있다. 남한산초교는 △위협을 장점으로 승화시킨 역발상 전략 △진정한 고객 중심의 교육 서비스 △변혁적 리더십과 자율적 팔로어십을 바탕으로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Eye on Japan/日 소비의 핵, ‘아라포 여성’을 주목하라

일본에서 구매력 있는 여성 소비자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신소비 계층으로 불리는 ‘아라포’ 세대다. 아라포란 영어로 ‘40세 전후(around 40)’의 일본식 줄임말이다. 2008년 4월부터 일본 TBS가 방영한 같은 이름의 금요 드라마가 히트하면서 유행어가 됐다. 아라포를 중심으로 한 여성 고소득자들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지만 쇼핑에 투자할 시간적 여유가 없고 자신만의 개성과 기호를 강하게 추구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CEO를 위한 인문고전강독/선물과 인간의 허위의식

선물은 대가 없이 주고받는 것인 반면 뇌물은 대가를 전제로 주고받는 것이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선물을 줄 때 무의식적으로 대가를 원한다. 이런 점에서 우리가 주고받는 대부분의 선물은 사실 ‘뇌물’의 논리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프랑스 현대 철학자 자크 데리다는 선물을 주긴 하되 선물을 줬다는 사실을 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선물을 줬다는 사실을 잊으려는 우리의 의지만이 ‘진정한 선물’을 만들 수 있다고 했다.

▼Harvard Business Review/최고의 팀 리더는 재즈의 즉흥연주자

‘팀’을 구성원들이 고도의 창의력과 생산력을 발휘할 수 있는 안전한 조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미국처럼 개개인의 독립성을 중시하는 사회에서도 팀 활동은 신성불가침의 진리처럼 여겨진다. 하지만 오히려 팀을 꾸리는 일 자체가 업무 성과를 저해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꾸준히 발표되고 있다. 효율적인 팀을 구성하려면 어떤 전략을 써야 할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