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타오 “내사람 내곁에” 국정 목줄잡기

  • 입력 2007년 11월 10일 03시 01분


코멘트
中 17차 당대회 이후 당·정 간부 인사

앞으로 5년간 중국을 이끌 최고지도부를 선출한 ‘중국 공산당 제17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 폐막(10월 21일) 이후 중앙과 지방의 당정 주요 간부에 대한 후속 인사가 이어지고 있다.

후진타오(胡錦濤) 총서기 겸 국가주석이 집권 2기(2007년 말∼2012년 말)를 시작하면서 단행한 최근 인사의 특징은 측근을 핵심 요직에 포진시켜 전체 국정을 틀어쥐는 ‘목줄 잡기’로 요약된다.

후 주석을 필두로 한 ‘퇀파이(團派·중국공산주의청년단 출신 계열)’는 17차 당 대회에서 중국 정치권력의 심장부인 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는 물론 중앙정치국과 중앙위원회에서 다수를 차지하지 못했다.

따라서 중앙과 지방 지도부 인사에서 핵심 측근을 요직에 앉히거나 견제세력을 심어 놓아 장쩌민(江澤民) 전 주석을 영수로 한 상하이방(上海幇)이나 쩡칭훙(曾慶紅) 부주석을 핵심으로 한 태자당(혁명 원로와 고위간부 자제들)을 제압하고 국정을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 인사권 쥔 장쩌민-쩡칭훙 측근 밀어내

후 주석은 지난달 당 대회가 끝나자마자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으로 승진한 허궈창(賀國强) 당 중앙조직부장 자리에 리위안차오(李源潮) 장쑤(江蘇) 성 당 서기를 임명했다. 리 서기는 ‘퇀파이’ 출신의 후 주석 핵심 측근이다.

2002년 말 총서기에 오른 뒤에도 장 전 주석과 쩡 부주석의 측근인 허 조직부장을 내쫓지 못해 집권 1기 내내 당 인사를 제대로 할 수 없었던 상황을 바로잡은 것. 중앙조직부장은 7336만 명의 당원 가운데 640만 간부 인사를 좌지우지하는 당내 최고 핵심 요직이다.

후 주석은 또 수도 베이징(北京)의 시장과 경제수도로 불리는 상하이의 시장에도 ‘퇀파이’ 출신인 류펑(劉鵬) 국무원 국가체육총국 국장과 위안춘칭(袁純淸) 산시(陝西) 성장을 각각 내정했다.

집권 1기 기간에 허 조직부장을 견제하며 ‘퇀파이’ 인사들을 요직으로 끌어올리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 선웨웨(沈躍躍) 당 중앙조직부 부부장은 조만간 장시(江西) 성 당 서기로 승진할 예정이다.

후 주석은 당 대회 직전 총서기의 비서실장 격인 중앙판공청 주임에 20년 이상 자신을 보필해 온 링지화(令計劃) 부주임을 승진 임명했다. 장 전 주석 시절 중앙판공청 주임에 임명된 이래 계속 주임으로 남아 후 주석을 ‘감시’하던 왕강(王剛)을 5년 만에 몰아낸 것이다.

○ 상하이 당서기 내주고 시장 심어 견제

17차 당 대회를 통해 후 주석 계열의 퇀파이가 크게 약진한 것은 사실이지만 중국 지도부 내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

9명의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중 퇀파이는 2명. 25명의 중앙정치국 위원 중에도 8명에 불과하다. 비(非)퇀파이 중 친 후 주석 계열을 포함해도 10명이다. 특히 부장(장관)급 이상 직책을 맡는 204명의 중앙위원 중 퇀파이는 20%에도 못 미치는 30여 명에 불과하다.

결국 퇀파이가 핵심 요직을 차지하더라도 전체적으로는 상하이방 및 태자당과 ‘나눠 먹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셈이다.

상하이 시의 최고책임자인 당 서기엔 태자당의 위정성(兪正聲) 후베이(湖北) 성 당 서기가 임명됐다. 태자당 선두 주자인 위 서기의 임용엔 장 전 주석의 ‘윤허’가 가장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장쑤 성 당 서기엔 장 전 주석 및 쩡 부주석 계열의 량바오화(梁保華) 장쑤 성장이 승진 기용됐다. 이에 앞서 3월엔 상하이 당 서기로 발령난 시진핑(習近平) 저장(浙江) 성 서기 후임에 장-쩡 계열의 자오훙주(趙洪祝) 중앙조직부 수석부부장이 임명된 바 있다.

중국의 경제를 견인하는 창장(長江)삼각주의 최고지도자를 모두 상하이방과 태자당 인사에게 맡긴 셈이다. 또 180만 경찰을 지휘하는 국무원 공안부장엔 쩡 부주석 계열인 멍젠주(孟建柱) 장시(江西) 성 당 서기가 임명됐다.

이와 함께 랴오닝 성 당 서기엔 장원웨(張文岳) 랴오닝 성장을, 후베이 성 당 서기엔 뤄칭취안(羅淸泉) 후베이 성장을 각각 승진 임용했다. 이들은 모두 비 후 주석 계열로 현장에 익숙한 전문성을 고려한 인사로 보인다. 결국 요직이 아닌 자리는 다른 계파에 양보한 것.

그러나 후 주석은 정치적으로 의미가 큰 상하이 시의 2번째 권력자인 시장직에는 퇀파이 인사를 심어 결코 경계를 늦추지 않는 치밀함을 보였다. 상하이 시장에 비상하이 출신이 임용된 것은 16년 만이다.

○ 수렴청정 끝… 명실상부한 친정 구축

당 대회 이후 최근까지 임명 또는 내정된 부장급 이상 인사 10명 중 퇀파이 출신은 절반에 못 미치는 4명이다.

하지만 당 대회를 앞두고 총서기 비서실장인 중앙판공청 주임과 경호실장에 해당하는 경위국 국장을 바꾼 데 이어 중앙조직부장까지 모두 자신의 측근으로 교체함으로써 후 주석은 집권 2기의 출발과 함께 장 전 주석의 ‘수렴청정’을 극복하고 친정체제를 구축한 셈이다.

베이징의 정치 분석가들은 “후 주석이 당 대회에서 자신의 정치 이데올로기인 ‘과학 발전관’을 당장에 올린 뒤 후속 인사에서 당내 요직을 장악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자신의 시대를 열어 가고 있다”고 전했다.



베이징=하종대 특파원 orion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