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反日불법시위 엄정처리”…日“中과 동중국해 공동개발”

  • 입력 2005년 4월 22일 18시 14분


코멘트
역사 문제 등으로 정면충돌로 치닫던 중국과 일본 관계가 일단 봉합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중국은 지도부의 ‘반일시위 반대’ 발언과 함께 ‘불법집회 단속’ 방침을 밝혔다. 일본도 중국이 제안한 ‘동중국해 가스전 공동 개발’에 응하는 등 유화 제스처를 내놓았다.

그러나 중국 내 반일 웹사이트들은 여전히 내달 초 대규모 시위를 계획하고 있고 일본에서는 중국 관련 시설에 대한 협박이 잇따르고 있어 여진은 계속될 전망이다.

▽중국, 일단 확전 회피=동남아 3개국을 순방 중인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은 21일 브루나이에서 “사회 안정 없이는 어떤 것도 쟁취할 수 없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며 반일시위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중국 공안부도 21일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반일집회는 불법으로 간주해 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엄중 경고했다.

이에 앞서 리자오싱(李肇星) 외교부장은 19일 “중일 문제는 정부가 처리해야 한다”며 “군중들은 허가받지 않은 시위 활동에 참가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보시라이(薄熙來) 상무부장은 반일시위가 중일 간의 경제협력을 해쳐서는 안 된다며 일본 상품 불매운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22일 촉구했다.

중국 당국은 22일 인터넷을 통한 반일시위를 막기 위해 일부 반일 웹사이트를 폐쇄했다. 이 사이트들은 5월 1일과 4일 상하이(上海), 난징(南京), 원저우(溫州), 충칭(重慶) 등의 도시에서 대규모 반일시위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게재해 왔다. 그러나 상당수 웹사이트는 대규모 집회를 벌일 예정이어서 당국과의 충돌이 예상된다.

일본 도쿄신문은 22일 “중국은 일본이 강하게 나오면 강하게 맞서되 유연하게 나오면 더 유연하게 대처한다는 강온 양면전략을 수립했다”며 “중국이 시위 단속에 나선 것은 대일 비판에 민중을 동원하는 것이 사회 안정을 해칠 위험도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일본, 대화 필요 강조=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는 22일 아시아·아프리카 정상회의 개막연설에서 일본의 과거 침략을 인정하고 사과를 표명하면서 일본이 앞으로 평화의 길을 걸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은 또 중국과 마찰을 빚어 온 동중국해 가스전 개발 문제와 관련해 중국 측 제안대로 공동으로 개발하는 방안에 응하기로 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일본은 지금까지 중국 측이 독자적으로 중일 접경해역의 가스전 개발에 나선 것에 반발해 왔다.

베이징=황유성 특파원 ys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